당시 주민 3명 실종, 유류품 발견못해

칠량 봉황에서 옹기를 팔러가다 침몰한 옹기운반선이 70년만에 발견됐다. 배에 타고 있던 3명의 봉황 주민 유해나 유품은 발견되지 않았다.

목포에 있는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고흥군 해역에서 실시한 수중문화재 신고해역 탐사에서 침몰 옹기운반선 한 척이 확인됐다. 

연구소는 지난 8월 고흥군 도양읍 소록화도 해역에서 조개를 캐던 잠수사의 신고를 받고 해당 유역에 대한 탐사에 착수했다. 선박은 수심 약 7m 해저에 침몰해 있었으며, 독·장병·뚜껑 등 다양한 종류의 옹기들이 선체에 실려 있었다.

이 선박은 봉황옹기마을에서 제작된 옹기를 운반하던 중 소록화도 해역에 침몰한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는 적재된 백자발 제작형식에 비춰 침몰 시기를 1950년대로 추정했다.

해당 선박은 강진군 칠량면 봉황옹기마을에서 제작한 옹기를 운반하다 소록도 해역에 침몰한 것으로 보인다. 1950년대 고흥 해역에서 봉황옹기마을 주민 해난 사고 두 건이 발생했었다는 점도 이 같은 추정을 뒷받침 하고 있다. 

1950년대 초 봉황옹기마을 주민 3명은 여수로 옹기를 팔러 항해하던 중 녹동 인근에서 실종됐다. 1954년에도 고흥 녹동 앞바다에서 옹기운반선 한 척이 사라졌다. 당시 선원들은 모두 실종됐고, 유류품 한 점도 찾지 못했다. 

봉황 옹기선은 6.25때 부산에서 수요가 많아지면서 부산까지 자주 항해했으며 여수, 고흥등 남해안은 자주 가는 곳이었다. 현재 봉황마을에는 실종된 3명 중 한 명인 박순조(당시 24세)씨의 후손인 박종채(73)가 살고 있다.    /주희춘 기자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