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전 강영일 이장단장 400㎏ 암소, 도암 석천마을에서 발견돼

신전면 대월마을 강영일 이장단장이 2달만에 소를 되찾은 과정을 설명하고 있다.
신전면민의 날이 열렸던 지난 15일 행사장에는 마이크를 통해 재밌는 소식이 전해졌다. 집을 나갔던 소가 2달여만에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는 이야기였다. 흔치 않은 이야기에 주민들은 저마다 미소를 지으며 이야기의 주인공과 사연에 대해 관심을 가졌다.

사연의 주인공은 신전면 대월마을에 살고 있으며 신전면 이장단장을 맡고 있는 강영일(57)씨이다. 강 단장은 지난 2월 19일 마을내 비좁았던 축사를 넓고 쾌적하게 신축해 소들을 이동시켰다. 소를 새로운 축사로 옮기는 과정에서 400㎏ 크기의 30개월가량 된 암소가 탈출을 시도한 것이다. 미처 붙잡을 새도 없이 빠른 걸음으로 소는 사라져버렸다.

강 씨는 지금 팔아도 400만원 이상의 금액을 받을 수 있는 암소를 포기할 수는 없었다. 이에 강 씨는 신전면의용소방대원과 청년회원 등 30여명과 함께 차를 타고 소 발자국을 따라 추격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소는 대월마을을 거쳐 주작산으로 사라져버렸고 산속으로 들어간 소를 더 이상 찾을 길은 없었다. 소가 발자국이 없는 산길로 들어가버린 탓이었다. 가족과 같은 소를 잃어버린 강 씨는 밤잠도 이루지 못하고 아쉬워해야만 했다.

그렇게 2달가량의 시간이 흐른 지난 14일 강씨에게 도암면 석천마을에서 축산업을 하고 있는 지인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왔다. 낯선 소 한 마리가 축사로 들어왔는데 강 씨의 소같다는 내용이었다. 강 씨는 해당 소의 기표를 확인해볼 것을 요청했고 확인한 결과 강씨의 소로 나타났다.

2달만에 잃어버린 암소를 도암 석천마을에서 찾은 것이었다. 신축한 축사로 다시 돌아온 암소는 검사결과 건강에 큰 이상은 없지만 살이 많이 빠져있는 데다가 심리적으로 불안증세를 보이고 있어 당분간 안정이 필요한 상황이다.

강 씨는 “처음 소를 찾은 것 같다는 말을 들었을 때 믿겨지지 않았고 설마 내 소일까하는 생각만 들었다”며 “기표확인 결과 내 소로 증명돼 아직도 얼떨떨하고 소를 찾느라 고생해준 의용소방대원들과 청년회원들에게 감사의 뜻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