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 분양시 3000억원 경제효과

강진원 군수는 강진산단 투자유치를 위해 미래에셋 최현만 부회장을 만나 실무협의를 했다.
강진군이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새바람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기업 투자유치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군은 2월 준공 예정인 강진산업단지 조기 분양 완료를 통해 지역 기여도가 높은 우수 기업체를 유치. 일자리 창출과 내수경제 활성화 등 지역경제 발전을 꾀하고 있다. 강진산단이 분양되면 3,000억원의 경제효과와 1,000명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한다.

현재 전망은 밝은 편이다. 성전면 일대에 조성된 강진산업단지는 65만㎡의 광활한 부지에 지난 2008년부터 약 8년간의 공사기간을 거쳐 지난해 12월말 준공했다. 남해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나들목이 5분 거리, 전남도내 주요 물류거점인 목포신항과 광양항, 광주공항과는 40~50분 소요된다.

국내기업들의 물류 유통은 물론 중국을 대상으로 한 수출전략에도 유리한 교통 요충지다. 또한 2020년 준공 예정인 광주~강진 고속도로 건설과 목포~보성간 철도 개설로 접근성이 뛰어나다. 나주혁신도시와 30분거리로 에너지밸리사업 유치도 가능하다. 올 8월에는 신마항이 개설되고 근처 목포도 가까워 화물선 취항도 유리하다.

전남도와의 협의하에 투자기업에는 용지매입에 어려움이 없도록 최대 3억원 입지 보조금의 30%와 20억 원 초과시 5%에 이르는 시설보조금, 2%내 2년간 대출금의 이자 차액지원 등의 인센티브를 지원한다. 또한 지방중소기업 특별지원지역에 선정돼 국가 및 지자체로부터 생산제품 제한경쟁 입찰 및 수의계약도 가능하다.

최근 강진원 군수도 기업유치에 발 벗고 나섰다. 지난 21일과 22일 이틀간 기업투자에 밝은 기업 관계자들을 만나 기업하기 좋은 강진의 이점과 강진산단의 메리트를 직접 알렸다. 실무적인 협의를 위해 삼정회계법인 관계자, 최현만 미래에셋 부회장을 만나는 등 산단분양 활성화를 위해 강도 높은 유치활동을 적극 전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