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미/강진군청 민원봉사과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며 직장인들의 주머니를 두둑하게 해주는 연말정산이  시작되었다.
지난 1.15.부터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행정자치부의「민원24(minwon.go.kr)」 ‘연말정산 맞춤형 전용 창구’와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개시하였다.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있는 직장인들은 국세청의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각종서류는『민원24』홈페이지에 ‘연말정산 전용 창구’를 통하여 발급 받을 수 있으며 수수료 감면은 물론 컴퓨터가 있는 어느 곳에서나 편리하게 연말정산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민원24』는 행정기관을 방문하지 않고 인터넷을 이용해 필요한 각종민원  서류를 신청·발급할 수 있는 정부 온라인 민원포털 창구로 주민등록등·초본은 물론 장애인 증명서, 외국인등록 사실증명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등 연말정산에 필요한 대부분의 관련서류를 무료로 즉시 발급받을 수 있다.

「민원24」 는 농협이나 우체국 등 가까운 금융기관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후 회원가입절차를 거쳐 해당민원을 신청하고 증명서를 출력하면 된다.

그러나 최근 민원24 서비스와 유사한 명칭(또는 홈페이지 주소)을 사용해 민원대행 업무를 운영하는 사례가 있어 피해가 우려 된다. 

이들 업체는 대개 별도의 수수료 및 우편요금을 받고 민원서류 발급을 대행하는 일종의 심부름센터로 과다한 수수료 부과, 신분증사본 요구, 고객정보 관리소홀 등으로 인한 2차 피해가 우려되고 있어 정부민원포털 『민원24』명칭과 웹사이트주소(minwon.go.kr)를 반드시 확인 후 이용하길 당부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