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소비금액의 50% 최대 20만원까지 혜택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으로 되돌려줘 강진서 재소비

 

올해 고물가 등으로 어려워진 경제, 재정이 열악한 지역은 더 큰 어려움이 예상된다. 강진군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24년을 ‘반값 강진 관광의 해’로 선포하고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오는 2월23일 개막하는 제52회 강진 청자축제를 시작으로 반값 가족여행이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반값 가족여행 강진’에 대한 궁금증을 강진군청 담당자의 도움을 받아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풀었다. 


Q. 여러가족이 함께 여행오는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받을 수 있습니다. 가족별로 각각 사전신청을 하면 여러가족이 함께 여행오는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여행사 단체여행상품(패키지 상품)을 이용한 경우 불가능합니다.

Q. 향우 및 강진군민의 친지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받을 수 있습니다. 관외에 거주하면 향우 및 강진군민의 친지들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신청구성원 모두가 관외 거주자이어야 합니다.

Q. 강진군민의 자녀가 타지역에 거주할 경우 강진군민과 타지역에 거주하는 가족이 함께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신청구성원 모두가 관외 거주자이고 2인 이상 가족단위로 사전신청을 하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친구, 연인간의 여행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받을 수 없습니다. 2024년 반값 강진 관광의 해 (시즌1) 반값+ 가족여행 강진 사업은 가족별로 강진을 여행하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운영합니다. 

Q. 주민등록등본상 동거인과의 여행도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가족관계증명서상 가족과의 여행 시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등본상 동거인과의 여행은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가족의 소중함을 느끼며 고향을 방문하는 정책으로 직계 존비속이 해당됩니다. 지역경제 활성화도 이룰 수 있는 윈-윈 정책입니다. 

Q. 친·인척간 여행도 신청 가능한가요.
A. 가족관계증명서상 가족별로 신청하는 것은 가능하나 친·인척이 함께 신청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사전신청 시 가족별로 각각 신청해 주세요.

Q. 2가족이 함께 여행을 온 경우 각각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가족별 혜택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각각 사전신청을 하면 가족별로 각각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숙박비, 체험비 등 항목별로 구분하지 않고, 무조건 5만 원 이상 소비하면 반값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네 맞습니다. 강진읍내의 가게 1개소를 포함하여 항목별로 구분하지 않고 총 5만 원 이상 소비하면 반값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Q. 가게(점포)의 범위에 편의점, 마트 등도 포함되나요.
A. 유흥 및 사행성 업종을 제외한 강진 관내의 모든 업종이 지원 대상이므로, 편의점, 마트 등도 포함됩니다. 단, 유류비는 제외대상입니다.

Q. 여행기간 중 면 단위 가게와 청자 축제장에서만 소비할 경우 인정해 주나요.
A. 반드시 강진읍내의 가게 1개소 이상 포함하여, 총 5만 원 이상 소비해야 됩니다. 면 단위 가게와 청자축제장에서만 소비할 경우 지원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Q. 정산받은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은 올해(2024년) 안에 사용해야 되나요.
A. 반드시 2024년도 말까지 사용해야 합니다.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 사용기한이 경과하면 소멸하여 사용이 불가합니다.

Q. 강진사랑상품권은 모바일로만 지급하나요. 지류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나요.
A. 정산금은 CHAK(지역화폐 결제) 앱에서 모바일 상품권으로만 지급하며, 지류상품권으로 지급하지 않습니다. 부정사용 등 문제점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위해 부득히 그렇게 시행합니다.

Q. CHAK(지역화폐 결제) 최소구매 단위가 5,000원인데, 100원~1,000원 단위 지급이 가능한가요. 5만1,000원을 소비한 경우, 지원금은 2만5,000원인가요 2만5,500원인가요.
A. 100원~1,000원 단위로 지급이 불가능하고, 1만원 단위로 절사하여 정산 지급합니다.

Q. 정산신청을 할 때 영수증 발급이 안되는 곳(현금만 취급하는 곳)은 어떻게 증빙해야 되나요.
A. 현금 결제만 가능한 가게에서 소비한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 증빙서류로 제출해 주세요. 단, 간이영수증·거래명세표·계좌이체내역서는 증빙서류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Q. 카드결제 외에 강진사랑상품권으로 구매한 것도 인정되나요.
A. 강진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한 경우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아 정산신청 시 증빙서류로 제출해 주세요.

Q. 여행 전 온라인으로 숙소를 예약해 이용하는 경우 정산신청 시 어떻게 증빙하나요.
A. 온라인으로 숙박시설을 예약해 이용한 경우, 숙소예약사이트에서 ‘숙소이용완료내역’을 발급받아 증빙서류로 제출해 주세요.

Q. 사전신청과 정산신청은 선착순인가요. 
A. 선착순은 아니며, 사전신청 대상자 중 기준에 적합한 대상자를 선정하여 3일 이내 참여자 선정 안내문자를 발송합니다. 참여자는 문자를 받은 후 2월9일~3월10일 기간 중 자유롭게 여행하고, 여행종료 후 7일 이내에 정산신청을 해주세요.

Q. 여행 신청과 정산은 가족 중 대표자 한 사람만 해도 되나요.
A. 네 맞습니다. 가족 중 한 분을 신청 대표자로 선정하고 신청 대표자는 사전신청과 정산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Q. 초록믿음 온라인몰에서 농특산물 외에 다른 상품들도 구매할 수 있나요.
A. 의류, 소형가전제품, 액세서리, 공예품, 강진 밀키트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Q. 강진에 오기 위한 교통비도 지원 되나요.
A. 강진택시, 강진버스터미널 등 강진 관내에서 지출한 교통비는 지원합니다. 단, 타지역에서 지출한 교통비(여행경비 포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Q.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을 강진군에 거주하는 지인에게 ‘선물하기’ 할 수 있나요.
A. 모바일 강진사랑상품권은 정책발행하여 지급할 예정으로, 정책발행한 상품권은 ‘선물’이 불가합니다.

Q. 숙박할인이벤트 혜택받았을 경우 지원 가능한가요.
A. 숙박할인이벤트 혜택을 받았을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숙박료가 10만원, 숙박할인이벤트로 4만원 할인받았으면 6만원 결제이므로 6만원 소비에 대한 반값 3만원 혜택을 적용받습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