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준섭/ 강진군농업기술센터 작물연구팀장

현대판 농사직설(農事直說), ‘농사로’를 아시나요? 농사직설(農事直說)은 조선전기 문신인 정초·변효문 등이 왕명에 의하여 우리나라의 풍토에 맞는 농법으로 1429년에 간행한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권농 사무의 지침서가 된 농서이다.

농촌진흥청에서는 이러한 현대판 농사직설 격인 ‘농사로’를 농업과학기술 개발보급과 진흥을 위해 2020년부터 농촌진흥청 및 소속기관이 보유한 다양한 콘텐츠 와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운영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서 운영하는 '농사로'는 농업기술포털로서 농업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농업인들의 경영 성과 향상을 지원하는 중요한 정보 제공 플랫폼으로 농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어려움에 대처하기 위한 해법을 찾는 데에 있어서 '농사로'는 농업인들의 필수적인 도구로 인정받고 있다.

우선 ‘농사로’는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nongsaro.go.kr)를 통해 접속할 수 있는데, 농업인들은 해당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하여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농사로는 모바일 페이지로도 제공이 되기 때문에, 농업인들은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농사로’를 이용할 수 있다.

‘농사로’에서는 농업환경, 작목정보, 현장정보, 영농활용정보, 축산정보, 한국표준사료성분표 등 영농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정보를 제공하며, 품종, 농약, 비료, 농업기계, 농자재 관련법령 등 농자재 관련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농식품소비트렌드, 농산물소득정보, 농축산물가격, 농업경영 자료실, 6차산업, 관측정보, 농업보험 등 농업경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농업인 또는 관련 종사자등을 대상으로 연구성과정보, 연구정보서비스, 농식품정보, 농업도서정보, 곤충표본관, 농업용어사전 등의 연구정보를 제공하며, 일반인등은 대상으로 하는 농촌문화, 도시농업, 치유농업, 원예치료, 음식, 지역농산물, 농촌교육농장, 농가맛집, 농장·상품홍보, 원예특작산물의 기능성,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등의 생활문화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농사로’는 농업인들의 교육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는데, 농업인 교육프로그램과 온라인 교육 등을 통해 농업인들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렇듯 ‘농사로’가 농업 전반에 걸쳐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에 따라 앞으로는 농업인들의 현재의 농업기술과 정보가 긍정적으로 개선될 것을 기대하며, 보다 효율적이고 경제적인 농사를 짓는 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본다.

농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인류의 생존에 매우 중요한 분야이며, 이를 위한 농업기술과 정보공유는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농사로'는 농업인과 소비자 모두에게 유익한 정보제공을 통해 농업 분야의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 가능한 발전에 기여하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디지털과 농업이 만나 만들어진 ‘농사로’가 부디 우리 강진군의 100년의 대계(大計)인 ‘新농사직설’이 되기를 소망해 본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