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근대화의 주요 수단은 교육이었다. 20세기 초 식민통치를 겪고, 연이어 6.25 내전을 치른 세계 최빈국에서 세계10위권 국가로 도약한 중심에도 교육이 있었다.

농촌에서 자산1호인 소를 팔아 학자금을 댔다고 해서 대학교 졸업장은 ‘우골탑’ 별칭까지 얻었다. 치맛바람, 사교육 열풍 등 교육은 늘 우리 삶에서 핵심 경쟁력의 수단이 되기도 했다.

그러나 한 교사단체 최근 발표한 조합원 11,377명 대상 교육현장 인식조사 결과는 우리를 슬프게 한다. 교육현장을 책임지고 있는 교사들의 목소리는 절규에 가깝다. 먼저, 교사들이 바람직하다고 여기는 교사상은 교육전문가(86.3%)인 반면, 교육당국은 교사를 성직자(74.2%)로 보고 있다고 답해 교사들은 교육당국과 교사상에 대해 분명한 입장 차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교직생활 만족도에는 68.4%가 불만족하다고 했고, 이직/사직을 고민한 적이 있는 교사가 87%에 달했다. 최근 5년간 교권 침해 항목은 학생들에 의한 교권 침해(70.4%), 학생의 보호자에 의한 교권침해(68.5%) 순이며, 정신과 치료나 상담 받은 교사가 26.6%를 차지했다.

교사들은 정상적인 교육활동을 위해 가장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로 1순위 무고성 아동학대신고 처벌 등 법률에 의한 교육활동 침해 방지 대책 수립(38.2%), 2순위 교원의 경제적 보상 현실화(33.5%) 순이였다.

교육은 국가의 백년 미래를 결정하는 큰 계획이나, 교사대상 여론조사가 보여주듯 우리교육은 큰 위기에 봉착했다. 교육 당국은 교사가 교육전문가로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고, 교육전문가로 경제적 측면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교육환경을 만들기 위한 행정적 지원 조치에 나서라. 교육이 살아야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