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가 경기 침체 우려에 신음하고 있는 지금 농업계도 심각한 경기 불황이 예고되고 있다.

비료, 농약 등 각종 원자재 비용 상승과 유통 비용 증가, 산지 인력난까지 겹치면서 국내 농업은 삼중고에 빠졌다.

여기에 정부의 무관세 수입 대책이 불을 지르고 있다. 지난 8일 윤석열 대통령 주재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돼지고기 삼겹살 2만 톤, 쇠고기 10만 톤, 닭고기 8.25만 톤, 전·탈지분유 1만 톤에 대해 각각 수입 무관세 적용하겠다는 대책이 나오면서다.

한우업계는 지난 몇 년간 사육두수 증가로 한우 암소 5만 마리 감축에 공을 들여왔다. 이번 무관세 수입 결정은 그동안의 노력을 물거품 만들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더 큰 문제는 막대한 생산비로 신음하고 있는 농가들에게 이번 정부 대책이 어떤 파급력을 가져올지 불확실하다는 점이다.

경기 침체가 동반되고 소비 여력이 둔화되면 자연스레 농축산물 가격이 하향 조정되면서 몇 달 후에는 큰 폭의 가격 폭락도 장담할 수 없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지금 당장은 농가들이 인내하고 감내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쳐도 내년까지 장담할 수 없다.

벌써부터 폐업을 준비하는 농가들이 늘고 있고, 현장에서는 각종 부채에 시달린 농민들이 부채 상환에 부담으로 아우성이다.

정부에서는 사료구매자금 지원 등 몇 가지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농민들의 채산성 악화를 막기에는 역부족이라는 게 현장의 중론이다.

전 세계 언론에서 원자재 비용이 안정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는 지금 정부의 대대적인 농업 지원과 정책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