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코로나19 검사체계를 바꿨다. 전국적으로 확진자가 폭증하고 있기 때문이다. 60세 이상 고령자 외에는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더라도 우선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해 양성 반응이 나와야만 유전자증폭검사(PCR)를 받도록 한 것이다.

문제는 이같은 정부 조치가 농촌주민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농촌지역에선 자가검사키트를 구매할 수 있는 약국이나 편의점을 찾아보기 힘들다.

 이러니 농촌주민들이 코로나19 발생 초기 ‘마스크 대란’의 악몽을 떠올리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1인당 구매 개수를 제한하고 신분증을 제시해야만 마스크를 구입할 수 있었던 기억 말이다. 당시에도 농촌지역에는 약국이 태부족해 어르신들은 공적 마스크 구입에 애를 먹었다.

농촌주민 상당수는 자가검사키트를 사기 위해 멀리 읍내까지 가야 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고령이어서 거동이 쉽지 않다. 게다가 교통마저 불편하니 의심 증상이 있더라도 신속한 자가검사가 힘들다. 기저질환을 앓는 경우도 많아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자칫 중증으로 발전할 위험이 훨씬 크다.

사실상 지금 코로나19 검사·치료 체계는 스스로 제 갈 길을 찾으라는 말이나 마찬가지다. 이런 상황에서 농촌주민들을 코로나19 사각지대에 방치해선 안된다.

여건이 허락한다면 각 지역 보건소를 최대한 활용해 각 마을을 방문해 검사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볼만 한 일이다. 코로나 대책은 전국적으로 일반화되서는 안될 일이다. 노령인구가 많이 사는 농촌은 여기에 맞는 대응체계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