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1일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광역의원과 기초의원 선거구 조정 문제가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강진군의 경우 광역의원이 현재 2석에서 1석으로 줄고 기초의원인 군의원의 경우에도 현재 7명에서 6명으로 1석을 줄이는 방안이 검토중이라고 한다.

그러나 선거가 6개월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각종 설만 난무해 혼란만 커지고 있는 형국이다.

광역의원 선거구의 경우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결정을 하게 되는데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안이 나오지 않은 상황이다.

인구편차 3대1의 기준에 맞추면 강진군과 장흥군은 광역의원이 기존 2명에서 1명으로 줄어들게 된다. 이는 현재로선 선거를 앞두고 큰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군의원의 경우에는 사실상 확정적이라는 분석이다. 현재 전남도와 전남도 선관위, 전남도의회에서 논의를 하고 있는 기초의원 선거구 문제의 경우 종전의 ‘인구 30%, 읍·면·동 수 70%’ 기준에서 ‘인구 35%, 읍·면·동 수 65%’로 인구의 비중이 커지면서 3만5천명이 무너진 강진군은 기존 7석에서 6석으로 1석이 줄어들게 됐다.

지방선거 6개월 이전인 12월 1일까지 마무리되어야 할 선거구획정 문제가 아직까지 갈팡질팡하면서 출마예정자들과 유권자들의 혼란도 커지고 있다.

출마예정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활동이 어려운 상황인데다가 자신의 선거구가 어떻게 될지도 아직까지 모르는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는 유권자들도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정치일정은 예측가능할수록 좋다. 그런데도 정치권이 온통 대통령선거에 몰려 있으니 지방선거 논의는 겉돌고 있는 모습이다.

정치권이 대통령 선거도 좋지만 지방선거도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의석수와 같은 중요한 문제는 하루 빨리 매듭지어주는게 좋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