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 5천만 원 확보…사방댐, 계류보전사업 추진

강진군은 산림청이 실시하는 산림유역관리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11억 5천만 원(국비 70%, 도비 15%, 군비 15%)의 사업비를 확보해 재해예방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이번에 군이 선정된 산림유역관리 공모사업은 지난 5월부터 현장 브리핑, 실사 등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단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전라남도 22개 시·군 중 강진군, 광양시, 구례군, 영광군 등 4개 시‧군이 선정됐다.

산림유역관리사업은 산림청이 2004년부터 자연재해에 강하고 생태·환경적으로 건강한 산림유역 조성을 위해 산림수계 유역 전체의 물 관리, 산림 정비, 생태경관, 계곡 친수공간 조성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군은 이번에 공모사업 선정으로 확보한 예산을 바탕으로 내년 초 실시설계를 실시한 후 같은 해 10월 사업 마무리를 목표로 한다.

사업비로 추진되는 사업은 사방댐, 계류보전 등 친환경 사방사업과 수목 식재 등으로 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산림 수계 유역을 통합적으로 관리해 재해예방에 중점을 두고 추진해 자연재해 예방효과와 함께 지역주민들의 쉼터와 휴식공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임창복 해양산림과장은 “이상기후로 여름철 집중호우 발생 빈도가 잦아짐에 따라 산림재해에 대한 위험이 증가되고 있다”며 “산사태 등 자연재해에 강하면서 친환경적인 산림환경을 조성해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숲을 건강하게 지키는데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