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격적인 농번기철을 앞두고 농촌에서 농기계 확보가 비상이다. 공익형직불제 시행으로 임대를 주지 않고 직접 농사를 지으려는 농민들이 늘어나면서 트렉터 등 벼농사에 필요한 농기계를 구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농사를 직접 지으려는 형태는 시대 흐름에 맞는 일인 만큼 농기계의 원할한 지원책이 나와야 할 일이다.

군동의 한 마을의 경우 마을에 트랙터를 보유한 사람이 딱 한 사람이여서 트렉터 작업을 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고 한다.

트랙터를 가진 사람은 여러 사람들의 작업을 해주다보면 정작 자신의 논은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트렉터 작업으로 얻는 수익보다 자신의 농사에 집중하는 것이 더 이득이라는 판단에 거절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많다고 한다.

장비가 없는 농민들은 제 시간에 트렉터를 구하기 위해서는 최소 한달전에 요청해도 작업이 어려울 정도다.

이 때문에 트렉터와 이앙기 작업을 이웃마을 사람들에게 부탁을 해야 하지만 이웃마을들의 형편도 대부분 마찬가지여서 이마저도 어렵다고 한다. 

이처럼 트렉터 품귀현상이 심한 이유는 지난해부터 시행중인 공익직불제 때문이라고 농민들은 말한다.

전에는 논 진흥구역의 경우 1㏊를 농사지으면 107만원, 비진흥구역은 70만원이 쌀직불금으로 나왔지만 변경후에는 205만원, 178만원 으로 2배이상 늘었다.

또 소농직불금이라 해서 경작면적이 1,500평 이하인 농가는 기준에 따라 120만원을 주기 때문에 작은 규모라도 직접 농사를 지으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군과 지역 농협 등이 함께 영농철인 4~6월에는 수요가 많은 트렉터와 이앙기, 콤바인 등 장비를 가지고 농민들의 논에 가서 일정 비용을 받고 작업을 해주는 ‘영농지원단’ 구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군과 농협이 적극적으로 검토해볼 일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