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명절인 설이 다가왔다. 올해는 설이 일찍 찾아온 느낌이다. 엊그제가 추석이었고 연말연시였는데 어느덧 설이 됐다. 고향의 부모 형제들도 객지로 나간 아들·딸과 형제들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몸은 건강한지 월급은 제대로 받고 있는지 한 시간이라도 빨리 만나 건강한 모습을 확인하고 싶고 손 맞잡고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

이렇듯 도시로 떠나 살다온 사람들의 사정도 결코 좋지만은 않다. 그래도 그들은 또 고향을 찾을 것이다. 값비싼 선물 꾸러미는 아니지만 정성이 담긴 작은 보따리 하나씩 들고 쑥스러운 듯 고향집을 들어설 많은 형제들은 고향에서 또 많은 것들을 위로 받고 싶을 것이다.

눈을 돌려보자. 마을마다 벅찬 삶을 이끌어가는 독거노인이 있고 부모들로부터 버림받은 소년소녀 가장의 집안도 있다. 내 자식과 내 부모에게 하는 것 십분의 일이라도 존경과 사랑을 나누어 그래도 이세상은 살만한 세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

이번 설만큼은 서로가 서로의 아픔을 나누고 기쁨을 함께하는 나눔과 베품, 위안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하자. 고향을 찾았던 사람들은 예나 다름없는 고향의 따뜻함을 확인하고 서로의 만남을 아쉬워하며 부모형제들이 마련한 몇 가지 보퉁이를 들고 몇 번이고 고향집과 부모님을 뒤돌아보며 각자의 삶의 터전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렇게 돌아가서 내년 설까지 잊고 지내는 고향이 아니기를 바란다.

그저 옛 추억의 고향이 아니라 발전과 희망이 솟아나는 고향을 언제나 관심 있게 지켜봐 줄 것을 당부한다. 고향이 발전하고 잘 살아야 출향인들도 떳떳할 것이다. 고향을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고향발전을 위하여 물질적으로는 도울 수 없다할 지라도 언제나 관심을 갖고 정신적으로라도 도와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