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석장, 레미콘공장, 건설공사장 등 집중조사

최근 자주 발생하는 고농도 미세먼지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12일까지 전남도와 강진군이 합동으로 ‘미세먼지 다량배출 핵심현장’ 특별 점검에 나선다.

이번 점검은 채석장, 레미콘공장, 건설 공사장, 불법 소각배출시설 등 생활 주변 미세먼지 배출 현장 위주로 실시한다. 불법행위에 따른 미세먼지 발생을 예방하고 도민의 건강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상반기 미세먼지 특별점검에서는 미세먼지 발생 핵심 현장 총 928곳을 점검하고 102건을 지적해 개선명령 21건, 경고 24건, 조치이행명령 9건, 고발 8건, 과태료 6천200만 원 부과 등의 행정조치를 했다. 이번 합동점검에선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등 500여 곳을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특히 채석장, 레미콘공장은 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중 핵심현장으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한 만큼, 살수시설 가동 여부, 세륜·세차시설 등 억제조치 적정 이행 여부를 집중 점검한다.

이와 함께 황(S) 함량이 높은 벙커C유 등을 허가받지 않고 불법으로 사용할 우려가 있는 액체연료 사용 사업장을 점검하고, 사업장 스스로 연료품질 등 인허가 사항을 준수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논밭 불법소각과 공사장에서 허가되지 않은 폐목재를 태우는 것도 단속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