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78점 전시

대구면 청자촌에 위치한 한국민화뮤지엄(관장 오석환)에서 개최되고 있는 ‘민화 그리고 여정’전이 큰 화제다.

3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세 달간 한국민화뮤지엄 2층 기획전시실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는 봉화 민봉기 작가의 작품 78점으로 열린다.

민 작가는 올해 2월까지 4년간 민수회 회장을 역임했고, 현재 안신민화협회 회장을 맡고 있다. 민수회는 국내 최초 민화전문 공모전으로 한국민화뮤지엄의 모체인 영월 소재 조선민화박물관에서 시작한 ‘전국민화공모전’과 한국민화뮤지엄의 개관과 함께 신설한 ‘대한민국민화대전’의 역대 수상자 단체이다.

민 작가는 그간 국내 뿐 아니라 국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통해 그 저력을 인정받아 왔다. 특히 지난해 국립 카자흐스탄 대통령박물관 초청전이자 한국민화뮤지엄 오슬기 부관장의 기획으로 개최되었던 ‘한국의 현대민화 특별전’에 초청되었던 세 명의 작가 중 한 명이다.
 
해당 전시는 기록적인 관람 인파를 모으며 성대하게 치러진 바 있다. 또한 프랑스 루브르박물관에서 매년 개최되는 아트페어는 올해도 참여할 예정이다.

민 작가의 작품은 특별히 현대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사물이나 조형성을 추가하는 다양한 시도 속에서도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간직한다는 점에서 현대민화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번 초청 개인전은 민봉기 작가의 지난 20년간의 민화작가로서의 여정을 되돌아보는 압축적이면서도 다채로운 전시로 꼭 찾아 관람할 만하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