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력 평가를 위한 문제에는 요약형과 설명형으로 나눠진다

<답안쓰기>
제시문(가)와 (나)는 학교 무상 급식 적용 기준을 놓고 ‘선별적복지’와 ‘보편적복지’ 양 쪽으로 갈리고 있다.
무상급식 지원 중단을 높이 평가한 (가)는 급식 지원예산을 줄이고 있는 지자체 사례를 들며 보편적 복지 지원으로 인한 재정 압박이 한계에 이르렀다고 강조한다. 이로인해 하위계층 중심의 복지 정책이 불가피해졌다는 것이다. 이는 선별적 급식 지원 정책으로의 전환 당위성을 강조한 것이다.

이와달리 (나)는 종전처럼 무상급식형식의 보편적 복지 예산 지원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무상급식은 이분법적 복지차원이 아닌 저출산 문제해결을 위한 교육 서비스 확대 차원으로 접근해야할 문제라는 것이다.  ‘의무 교육서비스확대’라는 표현으로 보편적 복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대표격인 문제는 요약형과 설명형이다. 요약형 문제는 단일 제시문의 핵심주장과 그 근거를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와 달리 설명형 문제는 보다 세밀한 이해능력과 비교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평가 목적에 따라서 설명형 문제는 세밀한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어휘 및 문장 설명형 문제’와 비교적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개념 및 상황 설명형 문제’로 구분한다.

●어휘 및 문장 설명형 문제
제시문에는 중의적인 어휘나 반어적이고 상징적인 문장이 많이 포함되어있다. 이 때문에 정확하게 독해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이 같은 수사적 표현의 실제 의미는 무엇인지 묻는 문제다. 특히 비유적 표현, 즉 직유와 은유적 표현의 실제 내용을 이해하고 있는지 알아보려는 논제인 것이다.

●개념 및 상황 설명문제
어휘 및 문장 설명형 문제는 상징적 표현, 수사적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라면 개념 및 상황 설명형 문제는 비교적 이해력을 평가하는 문제라할수 있다. 비교란 둘이상의 사물과 관점을 견주어 서로 간의 유사점, 차이점, 일반 법칙 등을 고찰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교적 이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이상의 상황이나 개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내는 훈련을 많이 해야 한다.

 ‘개념 및 상황 설명형 문제’의 경우 기준이 되는 제시문은 어떤 이론이나 관점, 주장을 담은 형태를 보인다. 반면 설명대상이 되는 제시문은 이론을 배경으로 하는 사례중심 글의 형태이다. 즉 이론이나 관점, 주장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고 그 사례가 갖는 의미가 무엇이냐는 문제다.
 
그 사례의 의미는 관점, 주장, 이론을 근거로 재확인한 성격의 논술문제 형식이다. 좀 더 쉽게 풀이하면 설명 대상이 되는 사례 중심 제시문이 기준 제시문의 주장이나 관점을 그대로 드러내 보인다라고 표현하는 방식이다. 그리고 왜 그런가. 이유나 부연설명을 붙이는 형식이다.

설명형 문제는 설명대상 포인트가 문제 조건에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막연히 설명하라는 논제도 많다. 이럴 경우 설명 대상 포인트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순발력이 필요하다. 개념 및 상황설명문제는 비교적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라는 특성을 확실히 알고있어야 한다. 그래서 구체적 사례와 이론이라는 두 제시문이 함께 제시된다. 두 가지를 놓고 설명을 하라는 형식이다. 하지만 설명형 논술문제가 모두 비교적 이해능력만을 평가하기위한 것은 아니다. 어떤 상황에 대해 분석하거나 의의를 찾는 등 다른 형태의 설명 문제도 많다. 그러나 여기서 취급하는 설명형 문제는 비교적 이해능력을 평가하는 유형만을 다루고 있다는 점 새겨두어야한다.

기본적으로 설명형의 서술구조는 ‘사례의 객관적 사실을 개념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다시말해 분석대상인 제시문 (나)에서 드러나는 사례(외연)에 제시문 (가)의 관점을 접목함으로서 그 의미(내연)가 무엇인지 밝히는 형식이다. 사례만 보았을때는 근본 이유를 알 수 없었으나 다른 이론을 보고 나니 그 사례가 좀더 쉽게 이해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제시문 (가)의 내용을 바탕으로 제시문(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설명하시오. 이게 일반적인 비교형 설명논제다.

설명형 문제유형은 객관적 사실(사례)을 별개의 이론적 토대로 분석함으로써 그 함축하고 있는 의미를 찾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가치판단이나 입장판단이 아니다. 즉 그냥 보았을 때는 분석 대상 의미가 무엇인지 애매해 보이지만 독립적 이론적 토대를 접목시킴으로써 그 숨어있는 의미를 밝히는 문제인 것이다. 즉  설명 대상인 제시문은 기준 제시문의 이론(주장, 관점)에 대한 하나의 사례를 제시한 구조다. 설명형 제시문은 이론과 사례 형식을 지닌다. 참고로 공통점 찾기와 설명형식은 제시문이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이와달리 비교하기와 비판하기는 제시문이 대립적이다. 그러므로 제시문을 보고도 논제가 바라는 유형이 무엇인지 짐작할 수 있다.

설명형 문제의 답안은 논제가 제시하는 순서대로 따른다. 가령 논제가 제시문(가)를 바탕으로 (나)를 설명하시오라는 조건을 제시했다면 (가)를 요약한다. 기준을 알아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결론을 제시하고 결론을 내린 이유를 쓴다(요약→결론→이유).

이런 패턴의 결론은 기준제시문(가)를 조건으로 (나)를 요약하라는 뜻이 기도하다. 그래서 설명형 논술을 조건 있는 요약이라고 부른다. 때문에 (나)를 요약하지 않더라도 실제 결론 속에 (나)의 요약이 들어가게 된다. 물론 설명대상 제시문(나)는 사례중심이기 때문에 숨은 뜻을 찾아 내연으로 만들어내야 한다. 즉 일반화과정을 거쳐야하는 개념적 분석이다. 구체적 사례를 이론을 근간으로 추상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과정이다.

결론쓰기 답안 예시
①(가)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제시문 (나)는/ ~을 보여준다. 드러낸다/~라 할 수 있다.
②(가)의 이러한 모습을/ 제시문(나)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③제시문 (나)역시/ 이런 맥락에서/ ~을 알 수 있다.

● (가)를 바탕으로 (나)를 설명하시오.
<답안작성 순서>
①기준제시문 (가)를 요약 한다.→(가)는 어떠하다.
②결론을 쓴다. 여기서는 (가)를 바탕으로 라는 조건이 붙어있으므로 (가)를 바탕으로 (나)를 보면 이라는 표현을 써서 결론을 붙인다. →(가)를 바탕으로 보았을 때 (나)역시 ~라는 같은 관점을 보여준다.
③결론에 대한 부연 설명(결론을 내린 이유를 쓴다)→ 무엇무엇하기 때문에 이러한 결론이 내려진다.(이유 또는 결론을 꾸미는 상술)
③번에서 보이듯 결론 뒤에는 <왜 그런가?>에 대한 상술 혹은 부연이 들어간다. 따라서 이 부분은 대개 <~인 것이다> <~때문이다>라는 표현으로 끝맺는다. 달리 표현하면 <해서~라는 결론이 얻어진 것이다> 혹은<그것은 ~가~했기 때문이다>라는 형태로 끝난다.

<설명형 논제답안 모형>
①기준제시문 요약→②결론(의미부여)→③결론에 대한 이유 또는 부연설명
제시문(가)요약
 매일 소주 1병을 마시면(외연) 1년내에 간질환에 걸릴 확률이 1백%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내연). 간질환은 술로 오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은 상식에 속한다(부연설명).

제시문(나)요약
 광주시 운암동 김 모 씨는 매일 소주 2병씩을 마신다. 벌써 5년이 지났다(외연). 그렇지만 자신은 술에 강하다고 자랑하며 날마다 술을 마신다(내연).
다시 한 번 더 강조하지만 모든 요약은 외연과 내연으로 구성된다는 점이다. 외연(이유, 원인, 근거, 도표, 그림, 부연),내연(주장, 결과, 결론, 숨은의미, 주연) <문제조건; 논제> 제시문(가)를 바탕으로 (나)의 상황을 설명하시오

<예시답안>
▲기준제시문 (가)만 요약한 경우
(가) 요약 : 매일 소주 1병을 마시면 1년내에 간질환에 걸릴 확률이 1백%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질환은 술로 오는 경우가 많다.
결론 : (나)의 김모씨는 서둘러 건강 검진을 받아야 할 상황이다.
부연(이유) : 김 씨는 자신이 술이 강하다고 자랑하고 다니지만 매일 소주 2병을 5년 넘게 마시고 있으므로 간질환에 걸렸을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기준제시문 (가)와 설명대상 제시문(나)를 함께 요약한 경우
(가) 요약 : 매일 소주 1병을 마시면 1년내에 간질환에 걸릴 확률이 1백%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간질환은 술로 오는 경우가 많다.
(나)요약 : 김씨는 5년넘게 매일 소주2병씩을 마신다. 이를 근거로 자신은 술에 강하다고 자랑한다.
결론 : 김 씨는 시급히 건강진단을 받아야할 처지라고 볼 수 있다.<계속>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