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대진표가 확정된 가운데 정책선거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이번 지방선거는 경선과정에서부터 각종 잡음이 계속 이어지고 있다.

전남도선관위에 따르면 이번 선거와 관련해 조치한 건수는 16일 현재 총 110여건이고 그 중 강진은 17건(고발 5건, 경고 12건)으로 전남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수도권과 대도시를 포함해 전국에서도 최상위권에 속한 규모라고 한다. 이런 소식을 듣고 있는 주민들은 착찹하기만 하다.

지역발전을 위해 나선 선량들이 오히려 주민들을 실망시키고 지역이미지를 실추시키고 있으니 주민들 입장에서는 어디에 하소연도 못하고 앉아서 당하고 있는 셈이다. 참으로 못마땅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방선거는 지금부터라도 상호비방이나 불법 탈법, 고발 선거보다는 정책선거로 방향을 잡아야 한다. 정책선거가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지역화합 때문이다.

지방자치제도가 도입된 이후 선거때면 후보들에 따라 군민들이 편이 나눠져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이로 인해 선거가 끝난 후에도 갈등이 계속돼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요소로 작용했다.

지방선거는 후보들이 강진의 발전을 위한 정책들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군민들이 보다 나은 정책을 제시하는 후보에게 투표하는 분위기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서는 주민들이 후보들의 정책을 살펴보고 실천가능한 것인가, 4년간 강진발전을 맡겨도 되는가 등을 꼼꼼히 따지면서 후보를 고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지방자치는 민주주의의 꽃이다. 선거는 지방자치의 가장 중요한 수단이다. 지방자치를 발전시켜가는 지방선거에서 고소고발이 난무하고 이에 따라 지역화합이 깨진다면 지방자치는 안하니만 못하다. 각 후보 진영이 이점을 잘 인식하고 남은 기간 동안 정책선거운동에 전념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