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공천심사 본격화, 신문식 지역위원장 인터뷰

“지지도, 잠재능력, 지역민 소통정도등 다면평가할 것”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기준을 확정하고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하는 등 본격적인 선거 채비에 돌입했다. 민주당 중앙당은 최근 확정한 경선일정을 통해 도의원과 군수, 군의원 선거의 경우 5월 4일까지는 경선을 실시하도록 하고 있어 5월 초에는 공천자가 확정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중앙당이 지난 5일 당무위원회를 열어 확정한 내용에 따르면 군수 후보 선출은 국민참여경선 방식으로 추진하되 권리당원 대상 50%, 일반 유권자 50%를 각각 반영하기로 했다. 도의원과 군의원과 같은 지방의원 후보자의 경우에는 권리당원 선거를 원칙으로 한다.

민주당은 이와함께 후보를 선출 할 때 가감점 부여 방법도 확정 했다. 여론조사를 통해 후보가 획득한 지지율에서 일정한 비율을 가감해주는 방식이다. 여성에게 25%, 장애인에게 25%의 가산점을 주기로 했으며, 청년 후보자의 경우 나이에 따라 10~25%의 가산점을 차등 적용하기로 했다. 정치신인에게 10%의 가산점을 주는 제도는 현행대로 유지된다. 반대로 경선 불복 경력자나 탈당 경력자 등은 20%의 감점을 받도록 했다.

이를테면 A 군수후보가 국민경선에서 40%의 지지율을 획득했다면, 이 사람이 여성이나 장애인일 경우 40%의 25%에 해당되는 10%를 가점으로 받는다. 또 A군수 후보가 정치신인이라면 40%의 10%에 해당되는 4%의 가점을 받게된다.

또 A군수 후보가 탈당 경험이 있다면 이 후보가 여론조사에서 획득한 40%의 20%에 해당되는 8%를 감점받게 되는 형태다. 이에따라 후보자간 우열이 확연히 드러나고 있는 곳은 가감효과가 크지 않을 전망이며, 후보자간 경쟁이 치열한 지역의 경우 가감 효과가 클 것 이라는게 선거전문가들의 시각이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도 지난 6일 6·13 지방선거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본격적인 공천심사 작업에 착수했다. 전남도당 공천관리위는 앞으로 중앙당 지침에 따라 후보 자격심사, 경선관리, 후보 결정 방법 의결 등을 맡는다. 또 전남지 지역실정에 맞게 공천관리와 관련된 세부규칙을 마련해 시행하게 된다.

전남도당의 공천심사 작업이 본격화되면서 신문식<사진>지역위원장이 공천방법을 어떻게 선택해 진행할 것인지도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공천방법과 관련 민주당은 중앙당 결정의 큰 틀안에서 지역위원장에게 일정한 권한을 부여하고 있다.
 
신 위원장은 7일 본지와 전화인터뷰에서 공천심사와 관련 “공천은 궁극적으로 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한 수단이다”며 “지역민들이 원하는 후보를 찾아내 지역민의 눈높이에 맞는 후보를 공천하는게 지역위원장이 해야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위원장은 또 “국민경선 또한 당선될 후보를 찾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지 그 자체가 목적은 아니다”며 “후보를 공천할 때 국민경선 결과는 물론 후보의 조직력, 경제력, 선거에서의 전투력, 지역민과 소통 정도, 잠재능력, 인간성 등 종합적인 요소를 판단해서 본선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를 선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천심사 과정은 전남도당 후보추천과 국민경선, 중앙당 추천, 최고위원회 결정등 여러 단계가 진행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경쟁력 있는 후보를 철저히 찾아 내겠다는 것이다.

신 위원장은 “공천심사과정에서 투명성과 공정성은 기본이 될 것”이라며 “강진은 물론 장흥과 보성, 고흥지역에서 주민들이 가장 합리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공천심사를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