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후 여러 가지 활동이 감동적이다. 엊그제 노무현 대통령 8주기 추도식에서는 “현직 대통령으로서 이 자리에 참석하는 것은 오늘이 마지막이 될 것이다.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묘소를 다시 찾아뵙겠다”고 선언했다. 많은 국민을 감동시킨 선언이었다.

그 전에 열린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는 눈물흘리는 유족에게 다가가 따뜻한 포옹을 했다. 취임 직후에는 기간제 교사라는 이유로 세월호 순직교사가 되지 못한 여교사를 순직 처리하도록했다. 

우리는 이러한 문대통령의 행동을 보면서 대통령의 역할을 다시한번 되새기게 된다. 어찌 보면 대통령으로서 국민에게 해야 할 당연한 도리지만 전임 대통령들에게는 볼수 없었던 것들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처럼 다시 조명하고 포용해야 할 일은 한 두가지가 아니다. 그중에 특히 고개돌려 다시 보고 또 봐야 할 일이 있다. 지역균형발전 문제이다. 많은 사람들은 고 노무현 대통령의 가장 큰 치적을 수도권에 집중돼 있던 각종 정부유관기관을 과감하게 지방으로 이전하고 해당 기관이 들어온 지역을 중심으로 혁신도시를 건립한 것을 꼽는다. 한국전력이 들어온 나주혁신도시가 그런 곳이다.

그러나 노 대통령의 뜻은 2009년 이명박 대통령 정부가 들어선 후 확 바뀌어 버렸다. 모든 SOC 사업이 4대강 사업이란 블랙홀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주민 생활을 위해 절실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이 줄줄이 취소되거나 축소돼 버렸다. 그 전통을 박근혜 정부가 이어받아 오늘에 이르렀다.

강진읍~마량을 잇는 국도 23호선도 마찬가지다. 노무현 정부가 4차선 확장으로 확정해 추진되던 공사가 이명박 정권 출범후 갑자기 2차선 선형개선으로 바뀌어 버렸다. 그 정책을 박근혜 정부가 이어받아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이 공사가 4차선으로 원상복구되기 위해서는 정권차원의 결단이 필요하다는게 대부분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문대통령이 이 문제를 따뜻한 시선으로 접근하길 바란다. 그렇게 해야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노무현 대통령 묘소를 찾아뵙는 대통령’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