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식을 갖고 임기 5년의 대통령에 공식 취임했다. 주민들은 정권교체와 함께 찾아 온 새 대통령의 취임이 농촌지역을 보다 잘사는 지역으로 바꿔주길 바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소통과 통합을 강조했다. 곧바로 핵심자리인 청와대 비서실장에 장흥 출신 임종석 전 의원을 임명했다. 이어 역시 영광 출신 이낙연 전남지사를 국무총리 후보자로 지명했다.

새 대통령의 취임과 정책은 어떤 형태로든 지방에까지 영향을 미쳐왔다. 지역내에서도 새 대통령의 국정운영 방침과 관련해 적극적인 정책을 개발하고 이에 맞게 정부의 지원을 적극적으로 요구하는 자세가 필요한 시기다.

문 대통령은 “지역과 계층과 세대간 갈등을 해소하고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이웃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소외된 국민이 없도록 노심초사하는 마음으로 항상 살피겠다”고 강조했다.

소통과 통합은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 정책으로 자리잡을게 확실시 되고 있다. 여기에 맞는 정책을 적극적으로 개발하는 지역이 우선적으로 정부의 관심과 지원을 받을 전망이다.

소통과 통합, 지역과 계층간 갈등해소는 지역균형발전과도 일맥상통할 것으로 분석된다. 어느 한쪽을 희생삼아 다른 한쪽을 발전시키는 전략을 극복하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이는 구조적으로 낙후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강진을 포함한 전남중남부권 개발을 적극적으로 요구해야 할 근거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를위해 강진군이 전남도와 협력해서 진정한 소통과 통합이 이뤄지고 지역간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강진과 장흥, 보성등지에 대해 정부의 획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체계적으로 설득해야 할 것으로 요구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국도 23호선의 4차선 확장이 이뤄져야 하고, 텅 비어 있는 이 지역들의 산업단지를 많은 공장이 오도록 지원이 시급하다는 것을 강력하게 주장하는 것도 필요한 일이 되고 있다. 새정부의 방침을 제대로 읽고 이에 맞는 정책을 개발해 공격적인 설득에 나서야 할 때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