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치러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당선됐다. 이번 선거는 대통령 탄핵으로 치러진 보궐선거인 탓에 문 대통령은 인수위 없이 곧바로 업무에 착수했다. 국정 운영 및 방향에 대한 사전준비없이 새 정부가 출범해 우려의 목소리도 없지 않으나 지난 정부의 국정농단을 겪은 국민들로서는 하루빨리 정국이 안정되길 바랄 것이다.

농촌의 바람도 이와 다르지 않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와 수입농산물 범람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계 역시 사회가 조속히 안정되길 희망하고 있다. 특히 지난 정부의 시장경제중심, 성장위주 일변도 등 반농업 정책을 추진해 농업홀대를 피부로 체감한 탓에 새 정부에 거는 기대가 그 어느 때 보다 높다.

농산물 수급 불안정, 기상이변 등으로 농산물 값이 하락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농산물시장확대, 축산규제 강화 등 농업을 벼랑끝으로 내 몰고 있는 농업정책의 전환이 시급하기 때문이다. 농산물을 물가상승의 주범으로 내몰아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한 것도 농민을 두 번 울리는 행위에 지나지 않아 이제는 제대로 대접받는 농업이 돼야 한다.

농민의 오랜 숙원과 염원을 담아 새 정부가 출범했다. 이제는 이 같은 약속을 하나씩 실행하는 일이 남았다. 농정추진체계의 일대전환을 비롯해 이를 실행하기 위한 조직개편, 구제적인 실행계획, 예산수립 등을 추진해야 한다.

단순히 표를 얻기 위한 선심성 공약으로 끝내서도 안되고, 단기위주의 대책만으로 위기를 모면하려 해서도 안된다. 농업이 지닌 다원적 기능과 공익적 가치를 인정하는 농업철학을 기반으로 농정을 추진, 농업을 국가기간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 농업을 경제논리로 풀 수 없다는 점과 먹을거리의 중요성은 시대가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는 인식을 공고히 해야 한다.

열악한 환경속에서도 국민들에게 안전한 농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는 책임감으로 영농에 종사해온 농업인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주고, 보람을 느낄 수 있게 해 줘야 한다. 그래야만 농업계에서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수 있는 대통령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