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런저런 자리에서 대선주자들이 밝힌 농정공약은 농업·농촌에 대한 지원을 늘리고 농가소득을 높이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것으로 요약된다. 또 식량주권을 확립하고 영농 후계인력 양성, 식품 안전체계 구축, 직불제 확충, ‘청탁금지법(김영란법)’ 개정, 공공급식 확대, 농산물 유통구조 혁신, 대북 쌀 지원 등 다양한 공약도 제시됐다.

세계적 화두인 4차 산업혁명을 농업에 접목시켜 농업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공약도 눈에 띈다. 모두가 소홀하게 다룰 수 없는 농정 현안들이다. 아마도 농업 관련단체와 농민들의 요구사항을 집대성한 것으로 보인다. 생명산업으로서 농업의 가치를 존중하고 농업을 지키는 농민들의 존재가치를 인정하는 진정성은 약간 미흡하지만 제시된 공약들이 제대로 실천된다면 농민들의 삶은 지금보다 더 나아질 게 분명해 보인다.

대통령선거뿐만 아니라 국회의원 선거와 지방자치단체장 선거 등 주요 선거가 있을 때마다 후보자들은 현안 중심으로 농업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을 제시하며 농민 표를 호소했다. 하지만 선거가 끝나면 농민들의 실망이 컸다. 18대 대통령선거에서도 여러가지 농정공약이 제시됐지만, 농민들이 체감하는 공약 이행 수준은 전무할 정도다. 그래서 선거에서 제시된 공약(公約)은 지켜지지 않는 공약(空約)이란 비아냥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농민들은 숨 돌릴 겨를도 없이 추진된 시장개방 정책으로 인해 10여년째 연소득 3000만원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도농간 소득격차는 갈수록 확대되고 농민들 사이에서도 양극화 현상이 심해지고 있다. 이러한 절박한 사정에도 불구하고 농업예산 비중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다.

이번 대선에 나선 후보자들은 농촌의 현실을 제대로 파악하고 약속한 공약을 최대한 실천해야 한다. 경쟁 후보자가 제시한 공약이라도 농업·농촌 발전에 도움이 된다면 정책으로 수용하는 열린 자세도 필요하다. 이제 5일 후면 새 대통령이 탄생한다. 농정공약을 지키고 농민들의 아픔을 헤아리는 새 대통령을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