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값 폭락으로 임대농들이 큰 고통을 당하고 있다고 한다. 쌀값은 폭락하고 있지만 임대료는 그대로 부담해야 하기 때문이다. 쌀값하락이 농촌사회에 다양한 분야에서 그늘을 드리우고 있는 증거다.

도암면의 김모(53)씨는 20여년째 벼농사를 짓고 있다. 자신 명의로 된 논도 일부 있긴하지만 농사를 짓고 있는 땅 대부분인 1만4천평 정도의 논을 임대받아 농사를 짓고 있다. 문제는 곡수라 불리우는 임대료에 있다. 일반적으로 논의 임대료는 1마지기 즉 200평당 벼 1섬(110㎏) 정도로 책정된다. 오래 전에는 수확한 쌀로 임대료를 지급했지만 요즘에는 대부분 쌀가격만큼 돈으로 지불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김씨는 대략 70마지기 정도의 논을 임대를 받아 농사를 지었기 때문에 1마지기당 14만원씩 대략 1천만원 정도를 임대료로 논 주인에게 건넸다. 지난해 같으면 시중에서 거래되는 쌀가격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기때문에 문제가 안됐지만 올해에는 사정이 다르다. 최근에 거래되는 쌀 1섬당 가격이 대략 10만~11만원 정도인데 14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한 탓에 3만원이상의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이처럼 최근 고령으로 농사를 짓지 못하는 사람들이나 문중소유의 논 등의 경우 농민들에게 임대를 주고 곡수라 불리우는 임대료를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문중소유의 논들의 경우 종친회 차원에서 임대료를 일괄적으로 책정해 쌀값 변동에 따른 변경도 어려워 올해처럼 쌀값이 크게 떨어지는 상황에서는 임대를 받아 농사짓는 농민들의 어려움이 커지는 것이다.

올해에는 풍년농사로 인해 쌀 수확량이 다소 많아 다소 나은 형편이지만 몇년 전처럼 병충해가 기승을 부리거나 태풍 피해가 발생해 수확량이 크게 줄어들게 되면 이들은 적자를 보며 농사를 지어야하는 형편에 놓일 가능성이 높다고 농민들은 하소연하고 있다. 임대농들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