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선정 3년 연속 최우수사업 성과

매년 2억원 국비지원, 관광자원 활용 가능

강진군이 기획·운영한‘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가 3년연속 문화재청으로부터 최우수상을 수상해 국내 최초로 국가지정 문화재급 문화콘텐츠로 선정됐다. 이에 7일 강진원 군수가 강원도 횡성 웰리할리파크에서 문화재청으로부터‘명예의 전당’등록패를 받았다.
강진군에서 국내 첫 국가지정 문화재급 문화콘텐츠가 탄생했다. 시문학파기념관의 대표 감성프로그램인‘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      문화콘텐츠가 전국 8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한 2016년도 정부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사업으로 선정돼 7일 문화재청으로부터‘명예의 전당, 등록패를 받았다.

문화재청‘명예의 전당은 3년 연속 최우수 사업으로 꼽힌 문화재 활용사업에 대해 부여하는 최고의 영예다. 이는 문화재 활용 프로그램을 문화재 급으로 대우하기 위해 문화재청이 올해부터‘생생문화재 사업, 부문 명예의 전당을 신설해 수상의 의미가 더 크다는 분석이다.

이번 명예의 전당 등록으로 인해 앞으로 ‘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 프로그램은 매년 정부로부터 영구적으로 일정액의 국비를 지원받아 지속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됐다.

‘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 프로그램은 시문학파기념관이 지난 2013년 3월부터 매월 테마를 달리하여 추진해온 사업으로 시와 음악이 흐르는 영랑생가 감성 콘서트를 비롯해, 어린이 영랑 학교, 영랑생가에서 듣는 인문학 이야기, 영상으로 만나는 영랑생가의 4계 등의 콘텐츠를 주민 참여형으로 개발‧운영해왔으며 영랑생가(국가지정 중요민속자료 제252호)의 문화재적 가치를 재창출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생생 문화재 사업은 단순히 문화재를 멀리서 바라보고 보존하는 차원을 넘어 기초자치단체가 문화재에 내재된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교육·문화·관광 자원으로 활용하는 프로그램으로 문화재청이 문화유산을 문화콘텐츠로 활용코자 지난 2008년부터 추진한 국책사업이다.

한편, 명예의 전당까지 등극한 ‘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 프로그램은 지난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공모사업에 선정돼 1억5천700만원의 정부예산을 지원받은 바 있으며 내년부터는 매년 영구적으로 국비 2억원을 지원받는다.

또 2014년에도 ‘시가 꽃피는 마을, 강진’ 프로젝트가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5억원을 확보하는 등 지난 5년동안 총 19억원이 넘는 국‧도비를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시문학파기념관의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잇따라 호평을 받음에 따라 2017년 강진방문의 해를 앞두고 가우도출렁다리, 마량놀토수산시장 등 주요 관광명소와 함께 단순히 보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감성여행 1번지로서의 강진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킬 수 있게 됐다.

최근 관광에 인문학을 접목하는 트렌드에도 부합돼 관광객 유치에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에 강진군에서도 우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관광산업과 연계시켜 더 큰 시너지 효과를 노릴 것으로 보인다.

강진원 군수는 “ ‘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콘텐츠가 우리나라에선 처음으로 문화재청명예의 전당에 오름에 따라, 영랑생가와 강진군의 브랜드 가치가 크게 높아졌다” 며 “지금까진 영랑생가를 알리는 데에 중점을 뒀다면 내년에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2017 강진방문의 해를 연계해 인문학적 사유를 접목한 고품격 콘텐츠로 복합 문화 타운 실현에 역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영랑생가, 인문학과 소통하다’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시문학파기념관은 지난 2012년 문을 열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