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중생 40여명 중경상...

70년대 강진의 주요 행사는 모두 강진동초등학교 운동장에서 개최됐다. 금릉문화제를 비롯해 각종 축구대회 결승전, 학생들 종합체육대회의 단골 장소가 동초등학교 운동장이였다. 동초등학교 운동장은 유일하게 대규모 스텐드가 갖춰진 곳이였다.

1975년 5월 24일. 그날은 토요일이였다. 이곳에서는 관내 학생들이 모두 모여 강진군소년체전이란 큰 행사를 열고 있었다. 봄날 상큼한 날씨와 함께 오전 10시 개막식이 시작됐다.

학생들이 각 학교별로 차례로 입장을 했다. 식전행사가 끝나고 마지막 성화대에 불을 점화하는 순서가 왔다. 시간은 10시 30분이 됐다. 한 학생이 큰 박수를 받으며 운동장 한쪽에 마련된 성화대에 불을 붙였다.
 
성화는 성공적으로 타올랐다. 그런데 10분정도가 지날 무렵, 성화가 꽝 소리를 내며 폭발했다. 순간 행사장은 아수라장이 됐다. 불꽃이 성화대 아래에 있던 학생들에게 순식간에 옮겨 붙었다.

성요셉여중에 다니던 2학년 4반 조(15)모 학생등 5명이 중화상을 입고, 같은반 최(15)모양등 40여명이 경화상을 입은 큰 사고였다. 피해자들은 강진도립병원으로 즉시 옮겨져 응급치료를 받았다. 그러나 상황은 좋지 않았다.

중화상 학생들은 목포 ‘고른바병원(현 목포카톨릭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다음날 배모(15)양이 숨지고 말았다. 당시 강진주민들은 사건 피해자들이 대부분 학생들이였다는 점에서 오랜세월 동안 충격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