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茶山 丁若鏞, 1762~1836)이 전남 강진 유배시절 만난 최고의 제자인 치원 황상(1788~1870)의 일속산방 길(一粟山房 길)이 간행되었다.

황상의 일속산방 길은 1800년대 황상의 거처가 있었던 대구면 항동마을의 일속산방에서 강진읍을 오가던 칠량면까지 포함된 것들로 강진에 또 하나의 답사 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강진군문사고전연구소(소장 양광식)는 22일(화) 오후 2시 강진신협에서 간행을 기념하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일속산방은 대구면 항동마을 북서쪽에 자리했던 사방 한 칸짜리 서재로 좁쌀만큼 작다는 뜻으로 치원 황상이 63년간 학문을 연마하고 글벗들을 맞이했던 곳의 이름이다.

군은 또 하나의 다산관련 명소부각으로 다산정신을 가장 잘 이어받은 최고학자에 대한 추모와 선양은 물론 강진을 다녀가는 많은 답사객들에게도 새로운 걷기코스로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광식 소장은 “다산제자 중에 최고이고 학문의 최고봉에 이른 사람에 대한 평가가 소홀해 간행을 시작한 다산 이천자 애학편(2009년)과 치원 황상이 받은 편지(2010년)에 이어 이번 세 번째 간행이 황상 학문에 대한 진정한 평가가 이루어지기를 바란다.”고 간행의미를 강조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