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4년을 맞고 있는 강진․ 완도축협이 삐꺽거리고 있다. 조합원들은 통합전 완도지역에서 대출한 채권이 이제와서 부실채권화된 것을 통합축협이 책임져야 한다는 것은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고 있다.

현재 문제화되고 있는 대손판정 불인정 채권 5억300만원은 대부분 완도축협에서 당시에 서류를 잘 못 기재했거나 잘못 첨부한 것들이다. 나중에 이를 확인한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이 보증을 서줄 수 없다고 판정했다. 보증인이 갑자기 사라진 셈이다.
 
이 때문에 채권자가 대출금을 갚지 못할 경우 고스란히 손실을 입게되는 채권들이다. 축협은 이를 대손충당금으로 해결하면 된다고 하지만 그렇게 간단해 보이지는 않는다.

강진․ 완도 축협은 통합축협이라는 특수성을 가지고 있다. 그것도 완도축협이 극심한 경영난에 시달리면서 강진에 흡수된 축협이다.

이런 상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금융기관으로 당연스럽게 진행하는 절차도 통합축협이란 특수성을 자체 인식하고 조합원들과 충분한 소통을 통해 일을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실채권이라는게 어느 금융기관이나 있는 것이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대손충당금이라는게 있다. 하지만 통합축협에서 이를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며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르려 한다면 또 다른 갈등을 야기할 수 밖에 없다.

축협의 설명에 따르면 통합 후 일어나고 있는 일정한 손실은 조합원들의 손해없이 해결하는 대책을 가지고 있다. 이미 그같은 전제하에 통합은 이뤄졌고, 정부가 그같은 손실을 뒷받침해 주면서 통합을 권장했기 때문이다.

한편으로 축협의 해명은 전혀 틀리지는 않다. 그러나 이 또한 소통의 문제와 연결된다. 조합원들이 불신을 가지고 있다면 문제해결이 어렵다. 통합축협은 조합원들과 소통부터 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