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은 아무래도 낙후심화지역 특별법 같은 제도적 장치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낙후성을 벗어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2013년 국회예산심의과정에서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영호남간 예산 배정의 불균형이 문제지만 호남지역내에서 지역간 차별이 더 큰 문제라는 것이였다.

전남의 동부권과 서부권은 영남지역의 중요지역 못지 않은 예산을 챙겨갔다. 민주당의 중진의원들이 영호남 차별철폐를 주장하며 예산분배를 요구하면서 사실은 자신의 지역구 예산챙기기에 혈안이 되어 있었다. 매년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

그동안 강진과 장흥사람들은 그런 것도 모르고 이 지역이 낙후된 것은 정권이 영남지방에 예산을 집중하기 때문으로만 알고 있었다. 정부도 책임이 크지만 호남 국회의원들이 자기 지역구 예산챙기느라 힘없는 지역은 관심도 갖지 않는다는 것이 이번에 확인됐다.      

이런 상황에서 강진이나 장흥같은 지역이 예산을 많이 확보한다는 것은 하늘의 별따기이다.
설령 정권이 바뀐들 이미 덩치를 키워 놓은 전남 동부권과 서부권 지역에서는 더 많은 예산을 요구할 것이고, 그렇게되면 강진이나 장흥은 친 호남정권이 아니라 호남정권이 탄생해도 그떡에 그 고물이 뻔한 일이다.

이를 탈피하기위해서는 ‘낙후심화지역 지원 투자촉진법’을 제정하게 해서 낙후된 지역에 대해 획기적인 처방전을 내놓도록 해야 한다. 다행히 강진군이 이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지난 대선때 각 대통령 후보들에게 이 안을 건의했었다.

그 내용을 대통령 후보들, 특히 박근혜 당선자가 읽어보기라도 했는지 모르지만 작은 단추를 채운 것만은 분명하다. 지역국회의원이 중심이 되면 좋겠고, 여의치 않으면 강진과 장흥, 보성등 해당자치단체장이 연합체를 구성해서 이 작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또 주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추진위를 구성할 필요도 있다. 낙후심화지역 특별법 제정을 위해 지역의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