벚나무를 산림과에서 심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산림과는 산의 나무를 관리하는 곳이니 새마을과에서…
공무원들, 주말과 휴일 반납 막노동
지금의 벚나무 터널 장관 만들어

매년 봄이면 장관을 이루고 있는 군동 호계리~ 작천까지 이어지는 벗나무길은 92년 공무원들이 휴일을 반납해 가며 직접 만든 것이다.
지금은 봄이되면 군동 호계리에서 금곡사앞을 거쳐 작천까지 이어지는 벚꽃이 장관을 이뤄 강진사람들은 물론 관광객들의 큰 볼거리가 되고 있다. 이 벚꽃거리가 생겨나기 까지 적지 않은 에피소드가 있었다.
92년 부임했던 문병일군수는 나무를 심는 일에 유난히 애정이 많았다. 문군수는 호계리에서 금곡사로 이어지는 도로 주변에 나무가 없는게 늘 아쉬움이였다.

경남 진해의 벚나무가 늘 부러웠다. 그래서 생각한게 호계리~ 금곡사까지 벚나무를 심는 것이었다. 당시에는 나무심는 예산이 충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기본예산만 내 주면 나머지 부대적 일을 해당 부서 공무원들이 말그대로 몸으로 해결하는 시대였다. 실과장이 참석한 간부회의가 열렸다. 문군수가 입을 뗐다.

“금곡사 가는길에 벚나무를 심어야겠는데 어느부서가 맡아야 할 것 같습니까. 아무래도 나무를 심는 일이니 산림과가....”

산림과장이 한마디했다. “저희 산림과는 산에 나무를 심는 부서이기 때문에 가로수를 심는 일은 새마을과에서 하는게 적당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만...”

당시에는 88올림픽때 대대적인 도로변 정비를 하면서 각 시군에 화단을 정비하는 부서가 따로 있었다. 산림과장의 말은 그 부서에서 가로수를 심고 관리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말이였다. 그러자 새마을과장이 입을 열었다.

“새마을과는 화단을 관리하는 부서이지 전문적인 나무를 심고 관리하는 일은 여러 가지 부족합니다. 가로수는 나무 전문부서인 산림과가 해야할 것 같습니다만...”

두 사람이 일을 서로 미루면서 핑퐁분위기가 됐다. 문군수도 멋적어졌다. 그래서 대뜸 가정복지과장에서 한마디 했다.

“이 일을 가정복지과에서 맡아주면 어떻겠습니까. 가로수는 주민들의 복지와 관계될 수도 있으니... ”  이 말을 듣고 있던 원용호 기획실장이 “그냥 기획실에서 하겠다”고 분위기를 바꾸었다. 도저히 가정복지과에서 할 일은 아닌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그렇게 해서 기획실이 가로수를 심기로 하고 본격적인 작업이 시작됐다.  

당시에는 묘목을 구하기도 힘들었다. 전국을 수소문한 끝에 제주도에서 600여주의 묘목을 구했다. 직경이 15㎝로 비교적 큰 나무였다. 기획실직원 15명이 매주 주말과 일요일에 이 일에 메달렸다.

시간외수당도 없을 때였다. 당시 기획실의 기획계장은 신석재, 예산계장은 임경룡, 법무계장은 윤영관 이였다. 포크레인이 대충 구덩이를 파주면 기획실 직원들이 삽으로 모양을 만들었다. 인근 야산에서 마사토를 파서 들 것으로 옮겨 구덩이에 넣었다.

나무를 심고 지주를 세우고 지주를 보호하기 위해 페인트를 칠했다. 각 나무에는 공무원들의 명찰을 달아 나무를 심은 후에도 관리를 하게 했다. 이 사업은 2년 동안 계속되면서 금곡사를 넘어 작천 평리까지 벚나무가 착착들어섰다.

당시 나무심기에 참여했던 한 공무원은 "지금도 그 길을 지날 때면 그때 고생했던 일이 눈에 선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