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경찰서 신축사업이 확정되면서 청사를 이전해야 한다는 여론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복잡한 주변 상황의 개선과 더불어 지역 내 균형발전을 위해서라도 군청이나 경찰서 두 기관 중 한 곳은 이전을 해야 한다는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강진경찰서는 노후청사 신축사업이 지난 13일 기획재정부 심의를 통과해 사업이 확정됨에 따라 새해부터 실시설계에 나설 계획이다. 현재로서는 현 부지에 청사를 재건축하기 위한 예산으로 500억원을 요청한 상태지만 강진군이 적합한 부지를 제공하면 이전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건립까지는 3년에서 5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강진경찰서 관계자는 “이전하려면 최소 1만㎡(3천평)이상의 부지면적이 확보돼야 한다”며 “결국 적합한 부지 마련여부가 이전 방향성을 결정지을 핵심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현 청사의 부지면적은 5천773㎡다. 

 경찰서 내부에서는 이전 방향에 힘이 실리는 모양새다. 강진경찰서는 신축이전과 관련하여 지난 11월 직원들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응답자 중 69%가 청사 이전에 찬성표를 던진 것으로 나타났다.  

 강진군은 강진경찰서에서 이전 계획을 위한 부지 제공을 적극 요청하면 군 역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경찰서 신축에 적합한 사유지를 강진군이 매입하고 이를 현 강진경찰서 부지와 상호 교환하는 방식의 대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강진군청 한 관계자는 “토지 교환 시 차액 부담액이 없는 전제조건이 갖춰지면 충분히 가능할 것”이라며 “군의 입장에서도 현 경찰서 부지를 향후 군 청사 신축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고 전했다. 현재 강진경찰서 감정 평가액 중 토지 금액은 30억원 정도로 파악되고 있다. 

 주민들은 이번 기회에 청사 이전을 통한 도시발전축 이동으로 강진지역의 균형발전을 도모해야한다는 목소리다.     

 주민들은 “중앙로와 다산로를 중심으로 집중돼 있는 강진읍이 장기적인 발전을 이뤄가기 위해서는 관공서들이 기존 읍내권에서 벗어나 이전해야한다”며 “관공서를 따라 상가와 주택이 이주하면 자연스럽게 강진읍지역이 넓어지고 발전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