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시모집 비율 확대와 수시모집 축소가 기정사실화됨에 따라 농어촌 학생들의 대입 문턱이 높아질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수시모집 선발 인원이 줄면 지역균형과 기회균형 선발 전형이 우선적으로 축소될 것이라는 예상에서다. 정시모집 비율 확대란 수능시험 점수가 높은 학생들에게 대입기회를 더 넓혀 주겠다는 것이다.

다시말해 강진고등학교나 성전고등학교에 다니면 농어촌특별혜택을 받아 서울 명문대에 진학할 수 있는 길이 있었으나 앞으로 시험성적순으로 대학 신입생을 더 많이 뽑게 돼 이런 길이 더욱 좁아지거나 아예 없어질 우려가 크다.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2016~2019학년도 13개 대학 학종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서울 소재 고등학교 학생의 대입전형 비중은 수능(37.8%)이 학종(27.4%)보다 앞선 반면 읍·면지역 고교 학생은 학종(15%)이 수능(8.6%)보다 훨씬 높았다. 결국 학종 축소는 그동안 농촌지역 학생들이 소위 명문대에 진학했던 주요 경로를 대폭 좁히는 셈이다. 

현행 교육제도가 대입에서 금수저들에게 유리하게 악용된다는 면이 있다는 것은 인정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것도 교육당국의 몫이다.

‘조국 사태’로 촉발된 대입 공정성 문제의 본질은 교육 불평등 해소에 있다. 이는 단순히 정시모집 확대로 해결되는 게 아니라 계층과 지역에 따른 불평등 구조 완화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사교육을 비롯한 교육 여건이 취약한 부류에 대한 기회는 확대하는 게 옳은 방향이다.

교육 당국은 고른 기회 전형과 지역균형 전형이 본래 취지에 부합할 수 있도록 각별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해당 전형을 축소하는 대학에 재정적 불이익을 주는 등의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