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면 백사마을에서 미산마을 방면으로 뻗은 해안도로를 따라 가다보면 1.4㎞지점에 독특한 다리 하나가 나타난다. ‘세월교’라 이름 붙은 다리로 지역에서 찾아보기 힘든 잠수교다. 물이 넘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길이는 대략 30m쯤 된다.

다리는 주변 지형보다 낮게 설계된 형태를 띠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다리 밑으로는 동그란 형태의 배수관이 나란히 이어져 독특한 모양을 하고 있다. 다리를 받치는 교각인 동시에 물줄기가 내려가는 통로다.

대구면 항동저수지에서부터 내려오는 물이 통로를 통해 그대로 바다에 유입되는 것인데, 저수지의 민물과 강진만의 바닷물이 만나는 지점을 잇는 역할을 하고 있는 다리다. 

이 다리를 사용하는 주민들은 하루속히 제대로 된 다리가 놓이기를 바라고 있다. 주민들에 따르면 다리가 주변 지형보다 낮게 설계돼 바닷물이 만조가 되거나 여름철 장마로 항동저수지 방향에서 내려오는 민물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서 바닷물과 민물이 교차해 다리가 잠기는 경우도 많다.

주민들이 이 다리를 ‘멍청이 다리’라고 부르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바쁠때 사용할 수 없을 때 주민들의 마음이 이만저만 답답한게 아니다.

관광객들에게는 이색적인 공간이라는 말도 있으나 다리는 어디까지나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한다. 다리가 넘치는 시간은 주로 밤시간이 많은데, 이곳 지형을 잘 모르는 운전자들이 큰 사고나 당하지 않을지 걱정이다.

무엇보다 다리 아래에 수십개의 배관이 놓여 있어 비가 많이 오면 함께 떠내려온 각종 부산물이 이 구멍을 자주 막고 있다. 만조때까 아니여도 다리는 수시로 넘치고 있다. 주민들의 바램을 검토해서 하루속히 세월교가 정상적인 다리로 바뀌어야 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