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운/언론인

조국장관 지명후 2개월 넘게 국론이 찬반양쪽으로 갈라져 국정이 흔들리고 나라가 혼란상황으로 빠져들었다.

한쪽에선 검찰개혁명분을 내세우고 있지만 실질적인 양측의 대립갈등 요인은 조국장관 임명 적정성 여부다.

서울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열린 양측의 집회에서도 속내가 극명하게 드러났다. 서초동모임에서는 ‘조국수호’ 광화문에선 ‘조국구속’이 적힌 팻말이 인형극 대역처럼 흔들거렸다.

호남이라고 무풍지대가 아니다. 조국장관 찬반여론조사에서  유일하게 찬성이 반대를 앞서고 있는 권역이 호남이다. 그처럼찬반 추는 한쪽으로 기울었어도 호남의 웅도 광주에서의 논쟁분위기는 뜨겁다.

어느새 가족이 모임에 나갈 때면 입조심하라는 당부가 잦아졌다. 찬성쪽이 많기 때문에 반대 논리를 펴게 되면 언쟁으로 번져 분위기가 흐려지고 관계 악화사태까지 우려되기 때문이다.

지난달 28일 밤 서울 서초동에서 찬성 집회가 열리던 날, 광주 대인시장에서 우려의 장면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토요야시장이 열린 날이어서 주점마다 만원이었다.

국밥주점에 자리잡은 일행 3명이 조국임명 문제를 놓고 1대2대결을 벌이고 있었다. 수가 많은 찬성 쪽은 아무런 잘못도 없는데  검찰개혁을 막기 위해 먼지털이식 수사를 강행하고 있다고 윤석열 총장을 맹비난했다.

이에 맞서 홀로 수사 당위성을 편 사람은 검찰개혁 법안이 국회 패스트트랙에 올라있으므로 검찰개혁논란은 유보해야한다는 논리를 폈다. 그리고 조국가족비리는 언론과 야당, 사회단체의 문제제기로 드러난 것이며 고발장이 접수돼 수사를 펴고 있다고 맞섰다.
 
그 장터주점에서의 논쟁은 시간이 흐를수록 수그러들기는 커녕 격해졌고 고성이 오가는 바람에 주변 사람들이 눈살을 찌푸리고 주인이 만류하기도 했다.

조국 장관 가족 범죄 혐의는 날마다 불어난다. 그러한 의혹은 검찰 수사과정에서 상당 부분 사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러다간 조 장관 온가족이 사법처리되는 게 아니냐는 관측마저 나돌고 있을 만큼 권력형 게이트 인식이 높아졌다.

그러나 조국장관 임명 철회 기미는 보이지 않는다. 자연스레 조국사태의 본질보다는 대통령이 조국장관에게 강력 본드같은 집착성을 보이는 이유가 무언지 쪽으로 관심의 초점이 이동했다.

조국 장관 반대 여론은 악화되고 있다. 야당과 지식인, 학생 시민들이 거리에 나와 입모아 외치는 임명철회 요구는 더 강력해졌다.
 
최근에 열린 광화문과 청와대 앞 대규모 반대집회에서 ‘조국구속’ ‘대통령 퇴진’ 구호가 등장하는 지경에 이르렀다. 대통령 국정지지 여론이 32.4%라는 최악의 여론조사 결과도 나왔다.

서초동과 광화문집회에 침묵하던 대통령이 7일 한말씀 던졌다. 서초동모임에서의 외침은 다양한 의견표출이지, 국론 분열이 아니라는 취지였다.

서초동과 광화문에서 드러난 양극대결은 국론 분열의 상징이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게 국론분열이 아니고 뭔가. 대통령의 상황판단이 국민들의 분노와 절망감을 증폭시켜 거대한 저항으로 이어지지 않을까 염려스럽다.

조국집착에 대한 문제점과 그 이유를 다루는 컬럼과 인터뷰가 지상에서 자주눈에 띤다. 그들이 던진 힌트는 크게 두 갈래다. 조국수석이 온갖 고급정보를 모두 다루고있는 민정수석자리에 있었다는 것과 진보 좌파진영의 차기 유력한 대통렴 감이라는 것이다.

지난 9월 9일자 중앙일보 박보균 대기자의  ‘문재인 미스터리’컬럼 마지막 단락에 든 내용은 이렇다. “민정수석에게 고급 비밀, 민감한 정보가 쌓인다. 거기에 대통령 가족·친인척 정보도 들어 있다. 권력형 비리 첩보도 있다. 기밀은 대통령과 공유한다. 함께 나눈 정보는 내밀할 것이다. 그럴수록 인간관계는 미묘해진다. 그 사연이 운명공동체로 작동하는 것일까”

10월 4일자 조선일보에 실린 컬럼은 대권에 관한 내용이 들어있다. 윤평중 한 신대 교수는 “조국사태는 ‘위장된축복’이다” 칼럼에서 이렇게 썼다. “조국 사태는 문재인 정권의 최대 기획인 ‘조국 대통령 만들기 프로젝트’를 좌초시켰다...더 놀라운 것은 조 장관이 국가 전체의 사정(司正)과 감찰을 통할하는 청와대 민정수석이 된 직후 그 가족의 악취 나는 투자가 본격화했다는 사실이다. 역대 최악 후흑(厚黑,두꺼운 얼굴과 검은 마음, 즉 파렴치한 작태)의 달인인 그가 대통령이 되었다면 국가적 재앙을 피할 수 없었을 터이다. 만약 조 장관이 법무장관직 대신 총선과 대선으로 직행했더라면 야망을 이루었을 가능성이 크다”

‘김광일의 입’이라는 고정 컬럼을 통해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조선일보 논설위원은 “문재인 정권은 ‘보복당할 것이란 두려움’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상황은 ‘조국 사태’를 넘어서서 ‘문재인 사태’로 가고 있으며 그것은 문 대통령 본인 탓”이라고 진단했다. “그렇다면 반드시 그 책임을 묻게 되는 날이 오지 않을 수 없는 것이고, 문 대통령은 그것이 두려운 것이다”고 컬럼을 마감했다. 보복당하지 않을 믿음직스런 대통령 배출을 갈망하고 있다는 메시지가 느껴진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