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운/언론인

위기의 국난 속에서도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집안싸움이 격화돼 막장까지왔다. 이를 두고 ‘합의 이혼’만 남겨둔 상태라한다.

겉으로는 당권 쟁탈전처럼 보이지만 국회의원 뱃지를 거머쥐 기 위한 전략의 충돌일 뿐이다. 당권 사수 결기에 찬 당대표들은 비당권파들의 수모적인 태클에도 꿈쩍하지 않는다.

대권의 욕망이 소진되었다면 자존심을 내팽개친듯한 불굴의 의지는 생겨날 수 없다. 그들 모두 선택과 집중이라는 전통적 전략 표심을 드러내는 호남의 역사적 사실을 염두에 둔 포석일 것이다. 평화당이 보다 적극적이다.

호남 맹주로 자처하는 민주평화당의 당권파와 비당권파가 사실상 결별을 선언했다. 평화당 당권파들은 지난 25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에서 ‘하의도 선언’을 내놓았다. 이 자리에서 “바른미래당, 정의당, 녹색당, 청년당, 시민사회단체와 개혁연대 또는 연합체를 구성하겠다”고 선언했다.
 
비당권파들은 이보다 1주일 전쯤 ‘대안정치연대’를 결성했다. 김종회, 박지원, 유성엽, 윤영일, 이용주, 장병완, 장정숙, 정인화, 천정배, 최경환 등 의원 10명이 참석했다. 강진출신 황주홍, 광주북갑 김경진, 익산의 조배숙 의원은 불참했다.

신당 창당 마지노선은 8월 15일로 알려졌다. 이날은 DJ서거 10주기(18일)를 3일 앞둔 광복절이라는 의미를 지녔다. 그러기도 하지만 3/4분기 국고보조금이 나오는 날이라는 사실이 그들에겐 더 중하다.

국고 보조금은 2월·5월·8월·11월 15일에 지급된다. 8월 국고보조금을 받으려면 8월 초까지는 중앙당 창당이 이뤄져야 한다. 그렇게 되면 총선 전까지 3번의 국고보조금을 받는다. 선거가 있는 해는 선거보조금이 두 배로 뛴다.

교섭단체를 구성한 정당에는 총액 50%를 먼저 균등 배분하는 특전이 주어진다. 5석 이상 20석 미만 정당에는 총액 5%씩을 나눠준 것과 비교하면 열받을 격차다.

지난 5월 지급된 보조금의 경우 교섭단체를 구성한 바른미래당(28석)은 24억6천여만원, 그렇지 못한 민주평화당(14석)은 6억4천여만원을 받았다. 내년 총선에서 살아남으려면 교섭단체구성이 절대적조건임을 일깨운다.

민주평화당 발 정계개편의 대상인 바른미래당 안팎의 변화분위기도 창당 설득력을 키운다.  손학규 대표는 최근 최고위회에서 추석연휴(9월 12-13일)까지 당 지지율이 10%에 미치지 못하면 그만두겠다고 말했다.
 
9월이면 안철수 전 대표도 독일체류기간이 만료돼 귀국길에 오른다. 안철수와 정치행보를 함께했던 김한길 전 대표도 와병이 호전돼 신당창당에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김한길, 손학규, 박지원, 박주선 등 대표급 지도자들이 손을 잡고 창당을 하면 외형상 전국 정당으로서의 면모는 갖추게 된다.

그러면 박주선 의원이 주장하는 국민의당 복원취지도 살릴 수 있어 30석이 넘는 중형정당 욕심도 생겨날 만하다.

안 전 대표가 보수쪽 행을 바라고 잔류할 경우라도 바른미래당 호남출신 의원들이 합세하면 신당 교섭단체구성은 가능하다.

내년 호남 선거판에서 민주당 독무대 예상은 낙관하기 어렵게 됐다. 신당이 창당되면 지지율이 상승하는 게 일반적이다. 신당 찬성론자들은 컨벤션 효과까지 더해져 초기 상승기조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한다.

한술 더 떠 호남에서만큼은 20%를 넘어 옛 국민의당 수준인 30%대 전망을 내놓기도 한다. 문 대통령의 실정 장기화 조짐이 뚜렷해지고 완전한 북한비핵화는 물 건너갔다는 현실인식 확산도 악재다.

국회의원 호남 28석중 평화당 14석, 바른미래당 6석, 무소속 3석인데 반해 민주당은 5석뿐인 점도 걸림돌이다. 표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지도면에서 뒤쳐질 수밖에 없는 구조다.

문 대통령 집권후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지지도는 미미한 수준의 박스권에 갇혀있다. 두 당이 합해도 10%를 넘지 못한다.

40%전후의 민주당과 견주면 초라한 수준이다. 전라도만 놓고 보아도 전국수치와 거의 같다. 7월 4주차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 민주당은 39%인 반면 바른미래당은 5%, 평화당은 1%에 그쳤다.
 
대통령과 민주당에 대한 지역별 여론조사에서 호남은 월등한 우위를 지켜오고 있다. 집권층의 오만과 독주는 호남의 콘크리트 지지가 한 몫하고 있다는 지적의 근거다. 현재의 정당구도로는 여론 국면 전환은 기대난이다. 유일한 돌파구는 정계 개편이라는데 의견이 일치한다.

사실상 양당체제로 운영되는 정치현실에 대한 국민의 혐오감은 중증이다. 국민은 견제와 감시기능이 작동되는 선명 야당을 갈망하고 있지만 현실은 거꾸로다.

이념에 갇힌채 독선, 오만, 불통의 늪에 빠진 집권여당, 과거 반성과 인적 쇄신없이 현실에 안주하고 있는 낡은 보수당, 패스트트랙안 통과에서 보여주 듯, 야성을 상실한 군소정당, 4대1로 갈린 이 같은 여야구도를 탐탁하게 여길 국민은 없을 것이다.

호남당성격의 신당창당이 가시화되자 지역에서 설레임으로 환영하는 분위기가 잡힌다. 오만의 잣대로 평가하고 확증편향 시각으로 깔아뭉게버릴 상황이 아닌 것 같다. 총선전후 당대 당 통합과 연합 또는 연정의 손을 내밀어야하는 정치지형을 몰고 올 수도 있는 것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