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발전 공사가 곳곳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8월 관련조례가 개정되기 전 무더기로 허가를 받았던 업체들이 일제히 공사를 벌이면서 일어나고 있다.

태양광 시설에 대한 여러 가지 논란이 있지만, 국가에서 장려하는 업종인데다 이미 허가가 이뤄진 상황이다 보니 지금부터는 어떻게하면 주변 환경파괴를 최소화하고, 어떻게 해야 주민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은 가운데 공사가 이뤄져야 할 것인지 모든 행정력과 주민감시의 눈길이 모아지는 일이 됐다.

도암 만년마을 김용석 이장이 본지에 하소연한 내용(본지 6월 13일자 참조)에 따르면 마을인근에서 지난 4월부터 태양광시설 공사가 시작됐는데 최근 내린 비로 마을의 논 곳곳이 ‘흙탕물’로 변해버렸다. 피해의 주범은 ‘태양광 시설 공사’였다.
 
지난 4월 마을 인근에서 시작된 공사는 주민들이 한참 지나서야 그것이 태양광 공사인지 알아차릴 정도로 제공된 정보가 없었다. 여기에 한달쯤 지나서는 공사 현장이 두 곳이나 더 늘었다.
 
마을 회관을 중심으로 5㎞반경 안에 대략 20만평 규모의 태양광시설이 들어서고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마을사람들 입장에서 기가막힌 일이 아닐 수 없다.

더 기가막힌 것은 공사 책임자들에게 항의를 하면 적법한 공사인데 업무를 방해한다며 오히려 화를 내고 있다는 것이다. 군에 민원을 제기하면 유실된 토사를 치우려 애를 쓰는 척 시늉만 낼뿐이라는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앞으로 태양광공사가 장마후에 잡초자라듯이 여기저기서 벌어질 것이다. 태양광 허가는 강진군에서만 지난해 113건에 이어 올해만 29건이 이미 나가 있는 상태다. 만년마을에서와 같은 일들이 계속해서 일어나면 주민반발과 지역갈등이 불을 보듯 뻔하다.

주민들을 위해서나 태양광업체를 위해서나 좋은 일이 아니다. 공사과정에서 주민과 업체간에 마찰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합리적인 방안을 만들어야 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