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영수/전라남도의회 의원

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다지는 데는 여러 가지의 방법이 있다. 산업을 육성해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 문화관광자원을 활용해 관광산업을 활발히 펼치는 것 등을 대표적인 예로 들 수 있다.

우리 강진군은 산업과 관광,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다양한 군정정책을 펼쳐나가고 있다. 성전에 위치한 강진산단은 분양률이 무려 76%로 급상승하며 지역경제의 동력생산과 일자리 창출에 혁혁한 결과물을 내고 있고 관광산업 또한 ‘2019 올해의 관광도시’선정을 발판삼아 체류형 관광자원의 육성을 본격 추진해 나가며 남도답사1번지 강진의 명성을 더욱 드높이고 있다.

강진을 더욱 비상하게 만들 산업과 관광, 두 날개와 더불어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또 다른 잠재 가능성을 뿜어내며 강진의 변화와 발전을 이끌 기대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가 있다. 바로 스포츠다. 스포츠 명문도시로서의 풍부한 잠재가능성을 가진 강진은 스포츠산업 육성을 통해 지역발전의 새 모델을 추구해 나가고 있다.

 ‘스포츠 도시’ 강진의 가능성은 이미 수치를 통해 확인 된 바 있다. 강진군에 따르면 강진군은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축구와 야구, 사이클 등 8개 종목에 있어 209개의 팀, 3천800여명의 전지훈련 선수팀의 유치를 확보했다고 한다.

국내뿐만 아니다. 외국 선수 동계 전지훈련 유치에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대만, 호주, 러시아, 몽골, 일본 등 나라에서 탁구와 축구, 럭비 등 다양한 종목의 외국인 선수팀이 강진에 와 훈련을 진행했다. 동계훈련지로서 강진은 그 경쟁력과 성장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스포츠 마케팅’이라 불리는 전략적 접근법을 지역의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성공적으로 활용해 나가는 곳들이 생각보다 꽤 많다.

캐나다의 휘슬러는 동계올림픽 이후, 알파인스키와 스노보드 경기장을 활용해 스포츠 관련 매출 확대로 컬럼비아 주 총수입중 10% 이상을 차지하는 스포츠 도시로 그 위용을 떨치고 있으며 중국 쿤밍시는 육상 전지훈련장을 조성해 훈련팀과 선수들을 위한 다양한 편의 제공으로 지역발전을 도모해 나가고 있다.

미국 인디애나폴리스는 아마추어 스포츠를 대표하는 도시로 전세계 스포츠 동호인들의 활발할 참여를 이끌고 있으며 네델란드 헤이그는 요트 세일링이 라는 특화된 분야의 프로그램 진행 및 경기 유치를 통해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다.

우리 강진군도 거리적 부담을 극복하는 좋은 조건과 훌륭한 스포츠 인프라로 주목받는 스포츠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배구장 4개면을 갖춘 강진 제1,2실내체육관과, 축구전용구장 7개면, 웨이트트레이닝센터, 수영장등 기반시설 확보로 타 시군에 비해 경쟁력의 우위를 선점하고 있으며 훈련시설의 사용료 면제와, 선수기량 향상을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 센터의 무료 제공 등 다양한 지원을 펼치고 있다. 이와 더불어 따뜻한 기후조건에 아름다운 풍경, 다양한 관광문화 자원까지 갖추고 있어 그 선호도가 높다.

갖춰진 훌륭한 조건이 있으니 이제는 가진 기반 자원의 보완 및 연계를 통해 강진의 강점과 장점을 더욱 증폭시켜 나가야 할 때다. 전국 규모 대회의 적극 유치와 전지훈련지 대표지로서 다양한 마케팅 추진으로 스포츠 도시로서 인지도를 안정적으로 확장시켜 가야 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와 함께 친절 교육을 통한 서비스업의 재정비, 맛집 육성 등으로 선수 및 관계자들, 대회의 방문객들이‘다시 찾는 강진’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또한 가우도와 다산초당, 사의재와 영랑생가 등 올해의 관광도시를 빛내는 관광자원과 뛰어난 강진의 농특산품을 연계한 지역 브랜드 개발로 수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강진에 대한 이미지를 각인 시켜야 할 것이다.
때마침 좋은 소식이 들려왔다. ‘2020년 세계대학역도선수권대회’ 개최지로 우리 강진군이 선정되었다는 소식이다. 더불어민주당 중앙당 체육특별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임명된 지 얼마 되지 않아 전해진 반가운 소식에 어깨가 무거워지기도 하지만 한편 설렘과 기대감 또한 크다.

우리 강진군이 스포츠 마케팅 활성화로 사람이 몰리고 돈이 도는 활기찬 지역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 또한 지역 체육 발전의 새로운 전기를 만들고 스포츠 명문도시 강진으로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다짐으로 세계대학역도선수권대회를 성공적으로 준비해 나갈 것이다. ‘스포츠’라는 새로운 분야의 변화와 발전을 통해 군민에게 도움이 되고 강진발전에 이바지 하는 좋은 기회를 만들어 보리라는 다짐을 가져 본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