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정약용 선생의 고향인 남양주시의 ‘다산지우기’가 올해도 계속되고 있다. 이제는 강진군에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다산을 활용한 마케팅에 나서야 할때이다.

지난달 27일 남양주시의회에서는 다산문화제 조례 일부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 조례안에는 1986년부터 지난해까지 32년동안 개최돼 왔던 ‘다산문화제’를 ‘정약용문화제’로 변경한다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한다.
 
조례안에는 ‘다산 정약용 선생’을 ‘정약용 선생’으로 ‘다산유적지’를 ‘정약용유적지’로 ‘다산 대상’을 ‘정약용 대상’으로 바꾼다는 내용까지 함께 담겨있다.  

조례안이 통과됐기 때문에 곧바로 시행되면서 남양주시에서는 간판을 교체하고 적극적으로 홍보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조례안이 통과되면서 ‘다산 지우기’라는 논란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같은 남양주시의 움직임은 지난해에부터 시작됐다. 시민공모와 선호도 조사를 통해 선정됐던 다산신도시내 있는 다산아트홀을 ‘사암아트홀’로 갑자기 간판을 바꿨고 ‘다산1동’과 ‘다산2동’의 명칭도 사암동과 열수동으로 바꾸려다가 남양주시민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지금까지 강진군은 다산초당과 다산박물관 등을 통해 관광분야에 활용하고 있지만 이제는 보다 다산을 소재로 적극적으로 강진을 알리기 위한 마케팅이 필요한 상황이다.

남양주시가 추진중인 ‘다산지우기’는 곧 ‘강진지우기’라고 말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국민들은 다산하면 일반적으로 다산초당과 강진을 떠올린다.

이런 점을 생각해보면 강진군에서도 다산지우기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다산 정약용 선생이 쓴 목민심서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던 강진지역자활센터의 다산조청의 사례처럼 다산의 활용범위를 넓혀가야 한다.

지금처럼 단순히 학문·학술적, 관광명소로만 접근할 것이 아니라 다산을 농특산물이나 거리 가로등 등 다양한 곳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