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릉경포대~금강천~금곡~백금포~금사리~금사봉

월출산에서부터 군동까지 금(金)자 지명 큰맥 형성
금릉과 어떤 연관 있었을까

금릉경포대는 월출산아래에 금릉이란 지명을 가지고 있는 첫 명승지다. 이곳에서 흐르는 물이 금강천으로 유입된다.
강진에는 유난히 금(金)자가 붙은 지명이 많다. 이런 지명이 고려시대때 별호로 정해진 금릉(金陵)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지 여부는 알 수 없다. ‘금’자가 붙은 지명이 강진을 잇는 큰 맥이라는 시각이 있다. 이를 풀어보자.

강진의 북쪽산 월출산 아래에는 금릉 경포대가 있다. 이곳의 물이 흘러 흘러 탐진강으로 유입된다. 우선 금릉경포대의 물은 성전 신풍리에서 무위사쪽에서 내려오는 물과 합수한다. 또 성전면소재지에서 밤재에서 내려온 물과 다시 만나 작은 하천을 이룬다.

이 강의 이름이 금강천(錦江川)이다. 금강천은 작천으로 내려간다. 성전에는 금당마을이 유명하다. 작천 용정마을은 동음지(冬音志)에 금릉경승지라고 불리었다고 소개돼 있다. 금강천의 물은 병영에서 옴천쪽에서 내려온 물을 만나 넓은 강을 만든다.

작천에서 막 까치내재를 넘으면 금곡(金谷)마을이 있다. 금곡마을 뒷산에는 금곡사(金谷)가 있다. 금곡마을에서 길을 따라 조금 내려오면 백금포(白金浦)가 있다. 군동에는 금강리도 있다. 백금포에서 탐진강을 넘으면 금사리(金沙里)가 있다. 금사리 바로 뒷산의 이름은 金沙峯(금사봉)이다.

윤창근 회장이 금릉경포대부터 군동 금사봉까지 이르는 금자 지명의 지도를 그려보이고 있다.
금(金)자가 붙은 지명을 선으로 연결해 보면 월출산에서부터 성전~작천~군동에 이르기까지 긴 맥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일대를 중심으로 넓은 들이 있다는 것도 눈여겨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지금은 간척지가 만들어져 도암과 신전등에도 논이 많지만 옛날에는 성전과 작천, 군동, 강진읍에 논경지가 집중돼 있었다.

금릉관련 지명에 대해 오래전부터 관심을 가져 온 윤창근 회장은 “월출산을 중심으로 동쪽으로 금자 지명을 가진 지명이 맥을 이루고 있는게 확인되고 우연인지 모르지만 이 일대에서 인물이 많이 나온 것도 파악되고 있다”며 “이 지명들은 역사적으로 어떻게 해서든 금릉과 연관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