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가 연일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늘을 보면 미세먼지로 인해 마치 안개가 낀 것처럼 보인다. 이 때문에 최근 전국적으로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로 공공기관 차량2부제가 시행되고 있다. 이는 강진군에서도 마찬가지이지만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강진군은 지난 4일부터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과 매우나쁨 수준을 오가면서 비상조치로 공공기관 차량 2부제를 시작했다. 군청을 포함한 공공기관은 4일 첫날은 짝수차량 5일에는 홀수차량, 6일에는 짝수차량만을 운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지난 5일 오후6시 무렵 찾아간 강진군청 뒤편 주차장. 주차장 입구에는 차량2부제를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지만 별다른 통제인력은 없었다. 주차장내에는 운행하면 안되는 짝수번호 차량들이 다수 주차돼 있었다. 군청 뒤편 주차장내에 약 30대의 차량중에서 17대 정도가 짝수번호 차량으로 조사됐다.

같은날 강진교육지원청도 마찬가지였다. 같은날 퇴근시간 무렵인 오후 6시10분 교육지원청 앞 주차장에는 15대의 차량들이 주차돼 있었고 그중 운행하면 안되는 짝수차량은 12대 정도가 눈에 띄었다. 홀수차량은 단 3대뿐이었다.

관내에서 비교적 규모가 큰 공공기관인 군청과 교육지원청 모두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차량2부제 운행을 시행하고는 있지만 대부분 지키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서는 군민들도 차량 운행을 자제하는 등의 동참이 필요하지만 중앙정부의 정책에 공직자들부터 모범을 보여야 함에도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는 모습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

강진군에서 공직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사회, 경제적으로 상당히 크다. 그런만큼 공직자들 스스로가 책임감을 갖고 솔선수범하려는 자세가 필요한 것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