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대명절인 설이 다가왔다. 엊그제가 추석이었고 연말연시였는데 어느덧 전통 명절인 설이 됐다. 고향의 부모 형제들도 객지로 나간 아들·딸과 형제들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다. 몸은 건강한지 월급은 제대로 받고 있는지 한 시간이라도 빨리 만나 건강한 모습을 확인하고 싶고 그동안의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꿋꿋하게 살아온 이야기를 손 맞잡고 나누고 싶은 것이다.

이렇듯 도시로 떠나 살다온 사람들의 사정도 결코 좋지만은 않다. 그래도 그들은 또 고향을 찾을 것이다. 값비싼 선물 꾸러미는 아니지만 정성이 담긴 작은 보따리 하나씩 들고 쑥스러운 듯 고향집을 들어설 많은 형제들은 고향에서 또 많은 것들을 위로 받고 싶을 것이다.

눈을 돌려보자. 마을마다 벅찬 삶을 이끌어가는 독거노인이 있고 부모들로부터 버림받은 소년소녀 가장의 집안도 있다. 내 자식과 내 부모에게 하는 것 십분의 일이라도 존경과 사랑을 나누어 그래도 이세상은 살만한 세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자.

이번 설만큼은 서로가 서로의 아픔을 나누고 기쁨을 함께하는 나눔과 베품, 위안의 한마당이 될 수 있도록 하자. 설을 쇠고 나면 모두들 평상으로 돌아간다. 고향을 찾았던 사람들은 예나 다름없는 고향의 따뜻함을 확인하고 서로의 만남을 아쉬워하며 부모형제들이 마련한 몇 가지 보퉁이를 들고 몇 번이고 고향집과 부모님을 뒤돌아보며 각자의 삶의 터전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렇게 돌아가서 내년 설까지 잊고 지내는 고향이 아니기를 바란다.

그저 옛 추억의 고향이 아니라 발전과 희망이 솟아나는 고향을 언제나 관심 있게 지켜보아 줄 것을 당부한다. 고향이 발전하고 잘 살아야 출향인들도 떳떳할 것이다. 고향을 지키며 열심히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관심을 갖고 정신적으로라도 도와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