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방 후 현대사 우익 편중, 균형적 시각으로 재조명 필요”

광주교대 김덕진 교수 등 4명 주제 발표
근현대에 강진주민들 갈등 양상 분석


주희춘 강진역사연구회장의 사회로 김덕진, 홍영기, 주철희, 임선화 발표자가 한자리에 앉아 토론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지역주민들과 강진고 학생들이 참여해 이날 발표된 내용중 궁금한 것들에 대한 질문과 답변시간이 이어졌다.
20세기 강진사람들이 겪었던  갈등의 문제를 살펴보고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갔는지에 대해 알아보는 제6회 강진역사문화 학술심포지엄이 지난 29일 강진아트홀 소공연장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이승옥 강진군수와 차영수 도의원, 위성식 강진군의회 의장 등 관내 기관사회단체장과 박성수 광주전남연구원장, 지역주민, 강진고등학교 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9일 제6회 강진역사문화 학술심포지엄에서 정호경 회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강진군이 주최하고 강진역사연구회, 광주전남연구원, 한국산학협동연구원, 호남사악회, 강진일보가 주관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광주교육대학교 김덕진 교수가 ‘민장치부책을 통해 본 한말 강진군민의 갈등’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시작해 홍영기 순천대 교수가 ‘오기호(군동출신), 윤주찬(도암출신)의 민족운동’, 주철희 역사연구자가 ‘강진지역 현대사와 민간인 학살’, 임선화 전남대 교수가 ‘70~90년대 대구 수동리 문서를 통해 본 어촌계 경제분쟁’ 등을 각각 발표했다. 발표후에는 지역주민들과 강진고 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도 이어졌다.

민장치부책을 통해 본 한말 강진군민의 갈등
김덕진(광주교육대학교 교수)

민장이란 민이 관에 올린 소장(訴狀)이다. 소장은 지면이 크고 내용이 자세한데, 원본은 제출자가 소장한다. 그리고 그 소장과 판결을 관에서 요약해서 문서로 만들어 놓은 것을 보통 민장치부책(民狀置簿冊)이라 한다.

현존 수량은 분포지역이나 문서분량 면에서 많지 않다. 그 가운데 1906년에 작성된 강진 것이 「장제초개(狀題抄槪)」, 「송안초개(訟案抄槪)」라는 이름으로 서울대 규장각에 소장되어 있고, 이를 여강출판사에서 1987년에 「한국지방사자료총서 10 민상편」에 영인하여 출판하였다.

민장은 당시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문제나 갈등을 담고 있는 가장 원초적인 자료이다. 그리하여 민장을 분석하여 당시 사회상을 알아보려는 시도는 한국사에서 널리 행해지고 있는 연구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장제초개」에는 음력 8월 1일부터 9월 29일 것까지 모두 394건이 수록되어 있다. 두 달 동안에 46일간 소송이 접수되었다. 「송안초개」에는 10월 1일부터 12월 27일 것까지 모두 267건이 수록되어 있다.

세 달 동안에 47일간만 소송이 접수되었다. 5개월 간 소송이 접수된 날은 모두 93일이다. 이때 총 661건의 소송이 접수되었다. 따라서 매일 7.1건이 접수되었던 것이다.
 
접수 건(14건 이상)이 많은 날을 보면, 8월 1일은 21건, 4일은 22건, 7일은 14건, 10일은 15건, 30일은 15건이다. 그리고 9월 4일은 19건, 7일은 18건, 9일은 19건, 16일은 14건이다.

또한 10월 10일은 16건, 25일은 14건이다. 마지막으로 12월 14일은 19건이다. 이를 보면 4일과 9일에 소송 건수가 매우 많이 접수되었음을 알 수 있다. 4일과 9일은 당시 강진 읍내장 장날이다.

강진 병영 박약국의 일일 의약 판매 건을 보아도, 병영 장날이 압도적 많았다. 따라서 장날 겸사겸사 나와서 소송도 접수하고 의약도 구매하였을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1906년 8월부터 12월까지 5개월 간 총 661건의 소송 가운데 소송 제기자를 보면, 강진 관내 거주자가 가장 많다. 소송 상대자를 보면, 개인이 가장 많다. 그러니까 개인 간의 다툼을 해결하기 위해 소송을 제기한 것이 가장 많다는 말이다.

구체적인 사유로는 세금을 포함한 공금의 미납이나 유용, 사채를 쓴 후 원금이나 이자 미납, 묘를 몰래 쓴 산송, 소나무 무단 벌목, 전답⋅소⋅곡물⋅상품 매매 후 값 미납이나 물건 양도 거부 및 무단 환퇴(還退, 되물리는 것), 몰래 팔아버린 투매(偸賣), 그리고 잡기⋅음주⋅매음 등 풍기문란, 절도나 문서 위조 및 허위사실 유포 등이다.

강진 병영 박약국(朴藥局)이 19세기 말기에 공주⋅전주⋅대구 약령시로 약재를 매입하러 갈 때에도 환을 소지하였다. 현재 지방에서 환이 사용되었다고 보고된 것은 강진 병영이 최초이다. 20세기 벽두에 병영뿐만 아니라 강진 전역에서 환이 유통되었음이 민장치부책 분석에 의해서도 드러나게 된다. 

관을 상대로 한 소장 가운데는 직임(職任)을 교체해 주라는 것이 상당수 있다. 향약의 집강(執綱)⋅약장(約長), 향교의 재임(齋任)⋅색장(色掌)⋅도유사(都有司), 관아의 순교(巡校), 지감고(池監考), 그리고 금릉학교의 찬성원⋅평의원, 면장(面長) 등을 교체해 주라고 군수에게 낸 소장이 그것이다. 이와는 달리 집강으로 새로이 차출된 사람이 면의(面議)에 어긋난다면서 교체해 달라는 소장도 있다.

일진회(一進會) 및 일본인과 관련된 소장이 17건이나 수록되어 있다. 일진회는 친일 단체로 1904년 8월 20일에 조직되었다.  강진 땅에 회장 등의 일진회 조직이 갖추어져 있었다. 일진회원들은 남의 재산을 중간에서 가로채거나 공동 분담금을 내지 않는 등의 행패를 저질렀다.

오기호, 윤주찬의 민족운동
홍영기(순천대학교 명예교수)

우리 민족은 19세기말부터 1945년 광복이 될 때까지 50년 이상 불굴의 민족운동을 전개해왔다. 2019년은 삼일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이다. 민족운동 과정에서 대한민국 정부는 2018년 11월 현재 15,180명을 독립유공자로 서훈하였다. 그중 강진 출신의 독립유공자 서훈은 총 49명으로, 광주를 포함한 전라도 전체 서훈자에서 차지하는 비율로 보면 2.35%에 불과하다.

서훈 훈격으로 보면 독립장의 훈격이 가장 높고 유일하다. 그러면 강진출신으로 독립장을 서훈받은 분은 군동출신 오기호(吳基鎬, 1865-1916)이다. 오기호는 대종교 활동 당시 이름을 오혁(吳赫)으로 부르기도 했다.

오기호는 나인영과 함께 1907년 자신회(自新會)를 결성하여 을사늑약의 체결을 앞장서 이른바 을사오적의 처단에 앞장섰으며, 그후 나철로 개명한 나인영과 같이 대종교를 창시하는 등 민족운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의열투쟁의 공로를 인정받아 독립장에 서훈되었다. 

오기호와 함께 의열투쟁을 전개했음에도 불구하고 독립유공자로 서훈을 받지 못한 사람도 있다. 바로 도암면 출신의 윤주찬(尹柱瓚, 1858-1917)이다. 윤주찬은 오기호보다 일곱 살 연상으로, 1907년에 자신회에 참여한 이래 민족운동을 전개했다. 하지만 그의 행적은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오기호는 군동면 덕천리 출신이다. 일제의 침탈이 거듭되자 오기호는 나인영과 더불어 항일상소운동을 전개하였다. 이를 위해 이들은 1904년 중반 유신회를 조직하여 호남 출신의 전직 관료 및 개혁적인 유림들과 공동으로 대응하였다.

1905년 전반 러일전쟁이 일본의 승리로 기울어가자 오기호 윤주찬 이기 나인영 등은 미국을 상대로 외교활동을 전개할 계획을 세웠으며, 강진출신의 전 군수인 김형석이 집을 저당잡혀 활동비를 마련했다.

1907년 오기호는 나인영과 함께 200여 명을 확보하여 자신회를 비밀리에 결성했다. 자신회는 신사상을 일으키고 몸과 마음을 다해 신사업을 성취하며 인권을 되찾아 신세계를 수립하기 위한 단체였다.

이를 위해서는 매국노의 처단을 최우선 사업으로 설정했다. 이들은 6개조로 편성되었으며, 각 조는 3~4명으로 이루어진 결사대로서 각각 지정된 장소에서 각 대신의 출근하는 길목에서 저격할 계획이었다. 그런데 6개조 가운데 이홍래 등이 주도한 권중현의 저격을 시도하였을 뿐 나머지 조는 모두 실패했다.

윤주찬은 해남윤씨이다. 윤주찬은 자신회 활동당시 나인영과 오기호를 물심양면 도왔다. 윤주찬은 당시 농상공부에 재임 중에도 불구하고 자신회의 거사비용 2천냥(200원)을 제공하였다.

그는 호남학회에서도 활동했다. 기호와 윤주찬은 강진 향리에서 유학을 수학했으나 사제관계는 파악할 수 없었다. 아마도 가학을 통해 유학을 공부한 후 1890년대 중반 상경한 것으로 짐작하였다. 오기호는 열혈적인 우국지사로서 나인영과 알게되어 둘도 없는 친구이자 동지로 반평생을 같이했다.

이후 김윤식의 문하생으로 활동하면서 4-5년 동안 미관말직의 중앙 관료로 활동하였다. 이들은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동분서주할 때마다 항상 같이 행동했다. 특히 4차에 걸친 도일외교활동과 자신회의 결성과 의열투쟁, 대종교 창시와 포교를 통해 민족운동사에 눈부신 족적을 남겼다. 1909년에 대종교를 창시하여 민족혼을 강조함으로써 독립운동의 정신적 기반 제공에 기여했다.

윤주찬은 오기호보다 일곱 살 연상의 유학자였다. 그는 1895년 말 남평군 세무주사로 관직에 입문하여 1907년까지 10여 년간 주로 수륜원과 농상공부에서 농업관련 업무를 맡았다. 아울러 그는 오기호의 도일외교활동을 측면지원하거나 비용 조달에 앞장섰다.

그 역시 나인영과 30여 년의 교유했으며 이 과정에서 김윤식의 문하생으로 활동했다. 오기호 나인영 등의 도일외교활동이 실패한 후 그들이 자신회를 결성하여 을사오적의 처단에 나서자 이광수와 함께 공함과 광고문을 작성했으며, 거사 자금 조달에 앞장섰다. 따라서 윤주찬은 오기호 등의 도일외교와 자신회의 활동 자금을 마련하거나 재정 지원에 크게 기여했다.

강진지역 현대사와 민간인 학살
주철희 역사연구자

남도답사 일번지라는 공간적 요소와 김영랑이라는 인물적 요소로 인하여 강진은 대체로 평화로우며 고풍적인 느낌의 도시로 다가온다. 그러나 강진지역은 해방공간에서 좌익과 우익이 첨예한 대립 양상을 띠었다.
 
그런데도 해방공간에서 발생한 좌․우익간의 갈등이나 대립은 항상 우익적 관점으로 논술되었으며, 6․25전쟁 전후에 발생한 민간인 학살도 다른 지역과 달리 그 관심도가 크지 않다. 이러한 이유가 해방공간에서부터 우익적 성향이 강했던 지역적 특성이 강하게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하여 사회주의 성향을 가진 인물이 없거나 활동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균형적인 감각으로 해방정국에서 현재까지 강진지역의 현대사를 조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강진지역 민간인 학살은 대체로 좌익이라고 하는 빨치산과 인민군에 의해 학살된 사례가 많다. 다른 지역의 조사와 다른 결과이다.

대구면 수동마을은 해남 윤씨가문의 집성촌이다. 이 마을은 대표적 양반가문으로 일제강점기 사회주의 노선에 기반해 학생운동과 농민운동 등의 민족해방운동에 참여했다. 윤씨가문은 해방 이후에도 정치․사회운동 대열의 중심에 있었다.
 
마을사람들은 마을에 영향력이 있고 학식있는 인물들이 좌익노선에서 활동을 전개하면서 자연스럽게 “좌익활동을 하면 평등하고 좋은 세상이 온다고 하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6․25전쟁이 발발하면서 경찰들이 보도연맹 명단을 들고 각 마을을 쓸고 다녔다.
 
가장 우선적인 표적은 대구면 수동마을이었다. 인민군에게 부역했다는 이유로 27명의 주민이 경찰에 총살당했다. 수동마을에서는 6․25전쟁을 전후하여 불과 3개여 월만에 주민 53명이 목숨을 잃거나 실종되었다.

강진지역은 해방공간에서부터 우익성향이 강했다고 하지만, 선거에서는 좌익의 지지를 받은 차경모가 당선되었다. 이는 일제강점기 사회주의 계열의 민족해방운동이 강진지역에서 성행했다는 의미이다. 이후 우익 성향이 강한 지역으로 인식되었다. 강진지역의 해방공간에 논술은 대체로 우익적 관점으로 기술되었다.

상당부분 편향적인 시각이 강진지역 사회에서 만연된 것으로 보인다. 이는 6․25전쟁 전후 발생한 민간인 학살에 대한 문제 접근에서도 그대로 드러난다. 즉 진실화해위원회 조사에서 적대적 사건 피해자는 드러나고 있지만, 군경에 의한 피해는 거의 조사와 신청이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그 사례일 것이다.

이는 국민보도연맹 학살 사건에 강진지역이 단 한 건도 신청자가 없다는 것도 잘 증명해 주고 있다. 강진지역 사회가 보다 건강한 공동체 형성을 위하여 해방정국에서부터 재조명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민간인 학살을 조명하기 위해 강진지역의 피해자 전수조사를 제언한다.

70년대~90년대 대구 수동리 문서를
통해 본 어촌계 경계분쟁
임선화 전남대학교 교수


어촌계는 1962년 1월 20일 제정공포된 우리나라 최초의 수협에 의하여 탄생된 우리나라 어촌 특유의 어민협동조직체이다.

수동리를 사례 연구로 지목하게 된 것은 마을회관에서 발견된 마을 문서 때문이다. 이 문서는 17세기부터 20세기까지의 문서로서 향약계안, 동계안, 대동계안 등의 고문서와 여러 종류의 근현대 문서로 구성됐다.

6・25전쟁 이후 앞서 서술한 어수선한 때를 지나 1960년대 어촌계가 마을 별로 조직되었다. 수동리의 경우 정확하게 어촌계가 언제 조직되었는지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어촌계는 계원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어촌계의 시설을 이용하는 것이다.

어촌계는 어업권의 취득 및 어업의 경영, 어업권의 행사, 어민의 생활필수품과 어선, 어구의 공동구매, 어촌공동시설의 설치 및 운영 등 어촌계원의 이익을 위하여 여러 사업을 할 수 있다. 이런 사업 중 면허권을 취득하여 마을 앞바다와 갯벌 등에 양식을 하거나, 채집을 할 수 있다.

양식은 개인이 단독으로 양식장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어촌계에서 주도하여 만든다. 이렇게 조성된 양식장이나 갯벌 등에 조성된 패류 양식 등은 정부의 허가를 받아 조성하기 때문에 면허지라 불렸다. 면허지에는 아무리 계원이라도 마구잡이로 들어가 일을 할 수는 없다. 1995년의 문서에 의하면 어촌계원만이 면허지에 들어갈 수 있는데 기금 조성을 위해 입어시 1인당 1천원을 거출한다.

수동리의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갯벌에 조성된 양식은 굴, 바지락, 고막, 해태 양식이었다. 수동리에서 김 양식은 정부의 허가 하에 양식어장을 갖추고 시작한 것은 1972년이었다. 이전의 김 양식에 대한 정부의 허가 기록은 찾을 수 없다. 그런데 이 허가는 수동리가 단독으로 받은 것이 아니었다. 이웃 마을인 백사마을과 함께 허가를 받은 것이다. 수동리 어촌계와 백사리 어촌계가 어업권 허가를 받아서 어촌계가 김 양식을 하였다는 것이다.

수동리와 인근 마을의 어장 분쟁은 양식업을 시작한 때부터라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어촌의 소득 증대를 위해 강진에서도 양식어장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처음 양식어장을 개발하기 시작할 때에는 구체적으로 양식장을 구획하거나, 이로 인한 분쟁에 대하여 생각하지 못한 듯 하다.

그러기에 명확하게 양식어장을 구분할 생각을 못 했을 것이다. 그러다 양식어장에서 생산을 시작하였고 이에 구획이 불분명한 곳에서 이웃 마을과 분쟁이 시작되었다. 이 분쟁의 시작이 언제인지는 알 수 없으나, 어촌계원은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해결책은 양식어장의 명확한 분구였다. 대구면에서 양식어장의 분구는 1973년 8월에 백사마을과 수동마을 간의 합의서에서 찾아볼 수 있다. 강진군 어업협동조합 관내 백사 어촌계장과 수동 어촌계장은 해태양식어장을 분구했다.
 
해태양식어장은 백사 어촌계장의 명의로 강진군에 허가받았는데, 백사와 수동마을의 주민들은 한 어장을 각각 관리했다. 그러다보니 각 마을의 주민들간에는 각 마을의 영역을 침범하였다는 분쟁이 있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분구를 결정한 것이다. 해태양식어장에 경계선을 두고 이 경계선을 중심으로 10M씩 통수로를 두어 경계를 명확하게 구분한다는 것이다.
 
이는 양식어장의 명확한 구분을 위한 것이었다. 또한 이들은 이 한계선이 해태 양식어장에 한정된다는 점도 명확히 했다. 이렇듯 분구를 함에 강진군 어업협동조합이 승인을 함으로써 각 마을은 합의를 공식화하였다.

특히 어촌계의 가장 큰 일로 양식장의 분류 뿐만 아니라 양식장 관리권 양도 등도 개인간에 해결할 것이 아니라 어촌계를 통해서 일을 해결하고자 하였다. 즉 양식장은 사유일 수도 있지만, 그 속에서의 일은 모두 함께 해결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후 양식장 분류는 1986년 7월 11일 문서에서 발견된다. 리민총회의 회의록으로 양식장 분규와 관련된 내용이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지 않지만, 이 회의록에 의하면 구곡마을에서 수동양식장을 침범하였고, 수동마을 어촌계는 마을회의에서 고소여부를 결정하라고 요구하였다.

이에 마을회의에서는 손해배상과 다시는 침범하지 않겠다는 맹세를 요구하였고, 그렇게 하지 않으면 고소하겠다는 결정을 하였다. 어촌계의 배타성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고, 어촌계간의 분쟁이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