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진읍내 곳곳에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일반 쓰레기를 무단으로 투기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종량 규격 봉투를 이용해 쓰레기를 버린 사람들은 허탈한 것이고, 상대적으로 규격봉투를 사용하는 정직한 주민들은 줄어들 수 밖에 없다.

본지 취재진이 확인한 결과 강진읍 남성리의 한 길 모퉁이에 모아진 쓰레기의 경우 절반정도는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담겨져 있었지만 절반정도는 규격봉투가 아닌 봉투에 일반 쓰레기가 담겨져 버려져 있었다고 한다. 일부 파랑색 봉투와 검정색 봉투에는 패트병과 플라스틱병, 유리병 등 재활용 쓰레기가 담겨져 있는 경우도 눈에 띄었고 빈박스가 버려져 있는 경우도 있었다.

재활용 쓰레기를 제외하더라도 상당수의 봉투가 규격봉투가 아닌 것이었고 재활용 쓰레기의 경우에도 패트병속에 비닐과 일반 쓰레기들이 섞여 있어 분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은 모습이었다.
 
쓰레기 분류 작업을 하는 사람들에 따르면 일반 쓰레기의 경우 체감상 절반 이상이 규격 봉투에 담겨져 있지 않은 채 버려지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또 쓰레기 종량제 봉투를 사용한 경우에도 제대로 분리 배출을 하지 않으면서 봉투안에 병, 쇠조각과 같은 위험한 물건에 분류 작업을 하던 인부들이 손이나 발을 다치고 있다.

쓰레기 종량제는 지난 1995년 1월부터 시행된 것으로 쓰레기 배출자 부담의 원칙을 적용해 쓰레기에 대한 가격 개념을 도입한 제도이다. 제도 시행 이전에는 정부에서 건물면적, 재산세 등을 과표로 쓰레기 처리 수수료를 별도로 징수했다.

가을을 맞아 지역에서 다양한 행사들이 펼쳐지면서 많은 관광객들이 읍내로 유입되고 있다. 단속에 앞서 주민들이 최소한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는 모습은 보여야 한다. 그래야 문명지역이란 말을 듣는다. 쓰레기를 아무런 비닐봉투에 넣어 버리는 것은 기본질서를 지키지 않은 최악의 모습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