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의회 서순선 의원이 2차선 선형개량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도 23호선 강진~마량 간 도로 확포장공사를 왕복 4차선 도로 확포장사업으로 전환하도록 하기 위해 ‘(가칭) 강진~마량간 도로 확포장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한 것은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검토해야 할 일이다.

서의원은 군의회 임시회에서 행한 군정질의에서 “집행부와 지역주민 및 정치권이 참여하는 ‘(가칭) 강진~마량간 도로 확포장사업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힘을 합쳐 기존의 ‘선형개량’사업을 ‘왕복 4차선 도로 확포장’사업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의원의 제안이 큰 의미가 있는 것은 강진~마량 4차선 확장이 강진주민들에게 정말 필요한 사업이지만, 사업의 권한을 쥐고 있는 정부가 그렇게 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강진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은 이 도로가 현재도 과부하이고 앞으로 그 증상이 심각해 진다고 판단하고 있는 반면, 책상머리에서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는 중앙부처 사람들은 그냥 이렇게 둬도 괜찮을 것이니 그냥 이렇게 하자고 2차선 도로를 고집하고 있다.

이 심각한 양자간의 간격은 앞으로 이 도로를 이용하고 이 도로에서 삶을 영위할 강진사람들이 강력한 의지표현으로만 좁혀질 수 있는 사안이 됐다. 강진군이 행정적 노력을 기울여 나가돼 한편으로 주민들이 단체를 만들어서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의사표시를 함으로서만 주민들의 뜻이 중앙부처에  전달될 수 있을 것이다.

본란을 통해 여러차례 주장한 것이지만 강진~마량 4차선 확장사업은 다된밥을 도둑맞은 것이다. 노무현 정부때인 2006년 11월 4차선 확·포장공사로 결정돼 국회에서 예산까지 확보됐으나 이명박 대통령 취임직후인 2009년 5월 감사원이 갑자기 제동을 걸어 사업이 무산돼 버렸다. 이것을 되찾아 와야 한다. 그것도 지금 빨리다.

이유는 현재 2차선 선형개량사업이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차라리 그것이 없다면 나중에 4차선을 하면 그만이지만, 2차선 선형개량사업이 매듭돼 버리면 당분간 4차선 애기는 꺼내지도 못하는 상황이 된다.

정부가 ‘4차선 곤란이유’로 내세우고 있는 교통량 부족은 틀린 애기다. 서의원이 경찰을 통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이 구간에서 1년에 90건 정도의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있다. 도로는 좁은데 차량통행이 많아서이다. 특히 강진읍~칠량구간은 관광철이면 버스가 줄을서고 있다.

강진의 동부권이 발전하려먼 4차선도로는 필수다. 그것을 지금 못하면 아주 요원한 일이 된다. 우선 강진읍에서 칠량면 구간이라도 4차선을 만들어 놔야 훗날 나머지 구간에 고리를 연결할 수 있다. 이제 주민들이 힘을 합쳐서 2009년 빼앗겼던 사업을 되찾아 와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주민대책위원회 결성이 급선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