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청자박물관 청자 주자 특별전 개막, 9월 16일까지 전시

고려청자박물관은 18일 ‘흥과 향에 취하다’라는 주제로 청자 주자(注子) 특별전의 막을 올렸다.

이번 특별전은 작년 고려청자 매병(梅甁) 특별전에 이어 주전자라고도 부르는 주자중에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진귀한 형태의 주자들을 모아 마련된 전시다.

개막식에는 박중환 국립나주박물관장을 비롯해 이승옥 군수, 위성식 군의장, 문춘단 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전시공간은 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이며, 청자 주자 특별전은 개막일인 18일부터 9월 16일까지 계속된다.
주자 종류만을 모아 특별전을 개최하는 것은 이번 고려청자박물관 전시가 국내에선 처음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을 비롯해 청주박물관, 전주박물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목포대박물관 등에서 전시유물을 대여해 왔고, 고려청자박물관 소장품을 포함해 총 21점이 전시됐다.

개막식에 참석한 이승옥 군수는 “그동안 대중에 공개되지 않았던 다양한 주자들을 우리 강진 고려청자박물관의 특별전을 통해 알릴 수 있어 기쁜 마음이다. 향기로운 술과 은은한 차향의 풍류를 즐기던 선조들처
럼 여러분도 이번 주자 특별전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갖고 흥과 향에 취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다양한 형태와 문양을 보여주는 주자는 고려시대 사람들의 음주(飮酒)와 음다(飮茶) 문화를 유추해 볼 수 있는 유물이다. 주자를 흙으로 아름답게 빚어 거기에 정성들여 무늬를 새겨 넣고, 향기로운 술과 은은한 차향에 취했을 옛 선조들의 모습이 자연스럽게 연상되는 전시라는 점이 매우 흥미롭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강진 청자요지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밝혀진 충남 태안 해저 출토 참외모양 주자도 선보인다. 또 술과 관련된 시가 주자 몸체에 뚜렷하게 새겨진 주자도 관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