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밀감 형성, 학습준비, 효과적 학습법 등 단계별 지도

강진교육청(교육감 신대정)과 강진진로체험지원센터는 지난 2일 관내 중학교 학생 62명을 대상으로 강진중학교 도서관에서 한국진로비전연구소 전문강사 2명의 조력을 받아 스스로 공부하는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 날 진행된 학습코칭은 자신의 학습능력에 대해 정확히 분석하고 자기주도학습과 관련된 필수기술을 습득하며 자기주도적 학습태도를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4단계로 4시간에 걸쳐 실시됐다.

첫 단계는 친밀감 형성과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함으로써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도를 끌어올렸고 두 번째는 학습준비 단계로써 자기주도학습의 이해 및 직업선호도 검사를 통해 자기목표를 설정하고 공부하는 이유에 대해 스스로 답을 찾고 내면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 번째는 효과적인 학습법 단계에서는 인지학습전략으로 메타 러닝(예습, 수업듣기, 복습)사이클을 이해하고 실제로 응용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으로 학습을 위한 자기관리 단계로써 효과적인 필기를 위해 코넬노트방법를 익히고 실습해보는 시간으로 마무리 했다.

  이 날 학습코칭에 참여한 이수은 학생은 “학습에 도움이 되는 학습기술의 배움으로써 앞으로는 공부를 자기주도하에 즐겁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아 공부에 대해 자신감이 생겨 무엇보다 좋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신대정 교육장은 “학생들이 자신에게 딱 맞는 공부 방법을 찾고 노력해 나간다면 학생들이 원하는 꿈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자기주도학습 습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적극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