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이번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는 몇 개의 선거가 실시되나요?
‣ 전라남도지사, 강진군수, 전라남도의원, 비례대표 전라남도의원, 강진군의원, 비례대표 강진군의원, 전라남도교육감 등 7개의 선거가 동시에 실시됩니다.

Q.사전투표기간은 언제인가요?
‣ 6월 8일(금)부터 9(토)일까지 이틀간이며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강진군 11개 사전투표소에 가셔서 하시면 됩니다. 선거인은 누구든지 신고 없이 사전투표기간 중에 사전투표소에 가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Q.후보자등록 신청 기간은 언제인가요?
‣ 5월 24일(목)부터 25(금)일까지 이틀간이며,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입니다.

Q.선거운동기간은 언제인가요?
‣ 5월 31일(목) 0시부터 선거일 전일인 6월 12일(화) 밤 12시까지입니다.

Q.선거운동기간이 아닌 때에는 선거운동을 할 수 없나요?
‣ 선거운동을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그 게시판에 글을 게시하거나 문자메시지(음성, 화상, 동영상 포함) 또는 전자우편을 전송하는 것은 선거일을 포함하여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그 밖의 선거운동은 선거운동기간에만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예비후보자로 등록하면 제한적으로 선거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Q.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요건은?
‣ 선거일 현재 계속하여 60일 이상 해당 자치단체의 관할구역 안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25세 이상의 국민은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습니다.

공무로 외국에 파견되어 선거일전 60일(4월 14일) 후에 귀국한 사람은 선거인명부작성기준일(5월 22일)부터 계속하여 선거일까지 주민등록이 되어 있으면 됩니다.

지방자치단체의 사무소 소재지가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 있어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주민등록이 다른 지방자치단체에 관할구역에 있는 경우에는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것으로 봅니다.

Q.후보자등록 방법은?

‣ 후보자등록은 강진군선거관리위원회에 서면으로 신청하여야 합니다. 선거별로 소정의 기탁금을 납부하여야 하고, 주민등록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재산․병역․학력․세금납부․전과기록에 관한 증명서류, 공직선거입후보 경력, 정당의 후보자추천서·본인승낙서(무소속의 경우 선거권자의 후보자추천장) 등의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Q.선거별 기탁금은 얼마인가요?
‣ 공직선거법은 무분별한 후보의 난립을 막고 불법행위에 대한 제재금을 사전에 확보하기 위해 기탁금을 납부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전라남도지사와 교육감선거는 5천만원, 강진군수선거 1천만원, 전남도의원선거 3백만원, 강진군의원선거 2백만원입니다. 예비후보자 등록시 기탁금(20%)을 납부한 사람은 그 차액(80%)만을 납부하면 됩니다.

당선되거나 유효투표총수의 15% 이상을 득표한 경우에는 기탁금의 전액을 돌려받고, 10% 이상 15% 미만을 득표한 경우에는 기탁금의 50%를 돌려받습니다.<자료제공 : 강진군선거관리위원회>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