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이웃지역인 영암에서 농촌 들녘으로 일하러 다니던 할머니들이 교통사고로 목숨을 잃거나 크게 다치는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 언제든지 우리 지역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사고다. 결코 남의 일이 아니다.

사고를 당한 할머니들은 평소 알고 지내는 버스 운전기사의 알선으로 밭일을 다녔는데, 통상 밭 주인에게 일당 7만5000원을 받으면 운전사에게 중개 수수료, 차비 등 명목으로 1만5000원을 떼어준다. 농협이나 지자체가 운영하는 인력 중개소를 이용할 경우 농작업 상해보험 가입이나 교통비, 숙박비 등이 지원되지만, 사고를 당한 할머니들은 전혀 보상을 받을 수 없게 됐다.

무등록 중개인을 통하다 보니 사고를 당하더라도 보상은 물론이고 안전 대책이 허술할 수밖에 없다. 고령의 노인들은 신청, 근로 계약 체결 등 과정이 번거로워 지자체가 운영하는 중개소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며, 무, 마늘, 양파 재배 현장에 일손을 보태는 할머니들은 대개 무등록 중개인을 통하는 사례가 많다.

게다가 이들을 실어 나르는 운송업체에 대한 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다. 대개 이들 업체는 차량 개조 등을 거쳐 승차 인원을 초과해 운행한다고 한다. 더 많은 사람을 태우고 여러 사업장을 오가야 수익성이 높기 때문이다.

바쁜 일정을 소화하기 위해서는 과속, 신호위반, 곡예 운전도 비일비재 할 수밖에 없지만 이들 업체가 대부분 영세한 탓에 지방자치단체와 경찰에서도 정확한 업체 실태 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다 보니 농사일을 오가는 노인들이 탄 트럭이나 승합차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노인들이 한 푼이라도 벌기 위해 미니버스에 올랐다가 목숨을 잃거나 크게 다치면 얼마나 허망하겠는가. 갈수록 노인인구가 늘면서 노인들의 현장 근로도 늘어나고 있다. 제도적으로 노인 인력을 활용하고 안전과 처우를 개선할 수 있는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