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규/부산테마여행사 대표

과거 관광이 이동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춰졌다면 관광의 현주소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고 삶의 원동력이 되는 추억을 심어주는 존재가 됐다.

이런 관광이 지역에 미치는 기여로는 타 산업에 비하여 파급효과가 높은 산업이자 굴뚝 없는 공장으로서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과 주민들의 경제적 활동에 큰 기여를 하는 중요한 산업이라 할 수 있으며, 긍정적인 효과로 인해 지역별로 관광육성에 많은 노력과 정성의 손길이 이어졌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70%가 산지라 아름다운 자연경관이 곳곳에 있지만 반면에 지역이 가지고 있는 관광적인 요소는 한정적이다라고도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지역관광 육성을 위해서는 지역별로 가진 자연경관과 지역만이 가지고 있는 지역의 이야기를 스토리텔링으로 풀어내 매력적인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하고 이를 관광객의 입맛에 맞도록 변화하고 알리는 것이 참 중요한 요소라 볼 수 있다.

너무나 형식적이고 당연한 이야기라 할 수 있지만 이는 무엇보다 어려운 숙제이자 끝도 없이 풀어나가야 할 과제라는 것을 알고 있음에 이를 이루기 위해 지역의 관광분야 관계자들은 얼마나 많은 노력과 정성으로 하루하루를 보냈는지 실무에 있는 관광인의 입장으로서 마음으로 느끼고 존경을 표하며 그 노고에 감사한다.  

‘강진 방문의 해’의 준비단계에서 방문했던 강진은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낼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했지만 이러한 우려와 달리 강진의 관광은 큰 변화와 놀라움을 보여주었다. 관광지 한 곳 한 곳 마다 오래 머물고 싶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곳으로 변화하게 했으며, 섬세한 운영 및 관리와 함께 관광객의 입장과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 시간이 흐를수록 긍정적인 물결이 지역전체에 일어나게 됐으며 2017년 마지막에는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성공적인 강진방문의 해를 보낼 수 있었던 것은 강진군문화관광재단의 노력과 강진군민들의 지역을 사랑하는, 지역에 대한 애착심이 서로 하나가 되어 만들어낸 결과이다.
 
강진군문화관광재단의 임직원들은 강진의 강점인 바다의 아름다움과 다산 선생이 머물던 역사의 한 페이지, 한국의 전통 미와 지혜를 담고 있는 청자를 중점으로 매력적이게 풀어냈고 이를 강진방문의 해의 선포를 통해 우리나라 전 지역에 매력적인 관광의 중심지로서 강진을 알리는 것을 성공적으로 이뤘다.

그에 대한 결과로 강진의 관광지는 사계절 내내 관광객의 발걸음이 끊어지지 않고 지역경제는 풍요로워지고 생기가 넘치는 강진으로 변화를 가질 수 있게 됐다.

또 하나의 일등공신은 강진에 거주하고 있는 지역민들로 성공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관광객들에게 지역의 관광해설사이자 안내자로 친절함과 포근함으로 다가가며 대화했다. 이 모습이 관광객에게 강진이 따뜻한 정이 있는 고장으로 관광을 하는 지역 그 이상의 의미를 마음으로 느끼고 가질 수 있게 했다.

앞으로 누군가 관광이 지역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물어본다면 지역의 모두가 하나됨이 얼마나 큰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지 보여준 좋은 사례로서 강진을 이야기 하고 싶다.

2017년 강진이 자리매김한 우수지역관광의 한 획이 2018년에도 같은 획으로 꾸준히 이어지길 바라며 시간이 지날 때 마다 강진이 가지고 있는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모습으로 관광객들을 설레게 하고 다시 방문하고 싶은 관광지로서의 강진이 되길 기원한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