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운/언론인

사법심판대에 오른 두 전직 대통령의 범죄행위가 눈덩이처럼 부풀어 국민들의 분노와 절망감은 극에 달했다. 손놓고 있었던 세월호 7시간, 수백억에 이른 뇌물과 횡령 사실이 속속 드러나면서 생겨난 임계점 상황이다.
 
인간이기를 포기한게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든다. 그런 사고의 수준에 이르면 대선 후보로 나설 수 없도록 경선과정에서 차단할 수 없었을까하는 어리석은 상념에 빠져들곤 한다.

두 전직은 민주당이 지금의 보수당처럼 지지율이 바닥을 길 때 반사이익을 톡톡히 챙겼다. 그 당시 야당은 지금의 여론 양극화상황처럼 지지율 10%대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런 덕에 한나라당과 새누리당의 경선에서 이기기만하면 당선으로 이어지는 분위기가 굳어져 버렸다.

국민을 절망에 몰아넣은 비극의 두 전직은 그렇게 탄생했다. 기울어진 운동장같은 정당의 여론 양극화는 표심을 왜곡하여 불량지도자라도 국가의 원수에 오를 수 있다는 교훈을 남겼다.

불량 대통령을 한 명도 아닌 두 명이나 탄생시킨 여론 양극화는 지금도 진행중이다. 상대역이 바뀌었을 뿐이고 역전 기대가 어려운 틀에 갇혔다. 멀쩡한 국민의당에서 쪼개져 나온 두 당은 지지율 5%선에서 허덕거리고 있다.
 
보수의 본령이라는 자유한국당은 정책과 리더십 부재속에 지도자의 거친 언사가 되풀이 되고 친박세력은 건재한다. 탄핵과 뇌물수수의 상징인 전직을 옹호하는 시대착오적 행태는 가관이다. 보수우파의 관점에서 보면 별로 잘한 것 같지도 않은 집권 민주당의 지지율은 언제나 50%선을 넘나든다.

어느새 진보좌파세력이 보수층을 넘어서고 무당파는 30%선에 육박하고 있다. 중도층이 아직도 갈피를 잡지못하고 있다는 증좌다. 6.13지방선거까지 정당여론 양극화는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 절대적이다.

호남의 여론 운동장은 경도상황을 넘어서 붕괴 수준이다. 지난 30일 갤럽조사에 따르면 대통령 국무수행 평가에서 긍정은 70%였다. 지역별로는 53-73%편차를 보인데 반해 호남은 94% 긍정반응을 보였다. 부정은 5%에 불과했다. 사실상 모두 긍정적 반응으로 볼 수있는 여론 흐름이다.
 
이 조사에서 호남정당 지지율은 민주당의 경우 67%였다. 전국 평균 47%보다 20%높게 나타났다. 반면 국민의당에서 떨어져 나온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은 2%에 그쳤다. 같은날 조사에서 정의당은 호남에서 11% 지지율을 보였다. 대권욕이 작동하여 국민의당을 인위적으로 붕괴시킨데 따른 호남인의 배신감이 안겨준 반사이익이 한 몫 했을 것이다.

민주당 중앙당은 17개 광역 중 서울과 호남만은 경선에 붙이기로 최종 결정했다. 다른 지역은 중앙당 심사에서 단일후보를 낸다. 집권민주당의 전략지역이라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다. 후보 경쟁이 어느 곳보다 치열한 탓도 작용했을 것이다. 이 두 지역에서 경선을 치러 흥행을 확산시키면 당선은 물론 민주당 지지세 제고에 도움이 되는 특별 선거구로 판단했을성 싶다.

민주당 중앙당의 결정에 따라 호남의 경우 광역이든 기초이든 경선을 거치게 되었다. 권리당원과 일반 주민의 여론조사 결과에 의해 본선 티켓을 따내게 된다. 벌써부터 민주당 경선전을 앞두고 사활을 건 혈투장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광주시장은 7명의 후보가 난립, 포플리즘 공약과 비방전이 불을 뿜었다.

전남도시자의 경우 장만채 전 교육감이 뛰어들어 김영록 전 장관과 신정훈 전 청와대 비서관 등 중량급 후보들이 경선에서 맞붙는다. 광주시장이나 전남도지사는 이들 후보중에서 나올 확률이 거의 100%다. 장관, 교육감, 청와대 비서관 벼슬쯤은 헌고무신짝 내던진 듯하는 이유를 알만하다.

기울어진 운동장의 중심인 호남의 경선 표심 향배가 주목된다. 호남선거판에서는 지자체장 후보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민주당 후보 중 누구를 가려내느냐는 것이 핵심 관심사가 돼버렸다. 그렇다고 여론에 취해 마음을 놓으면 낭패를 볼 수도 있다. 여론조사가 실제로 잘 맞아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선거에서의 여론조사는 표심과 괴리된다는 사실이 4년전 지방선거에서 확연히 드러났다. 정당보다는 인물이 선택의 핵심기준이어야 한다는 점을 유권자들이 투표장에서 보여준 것이다. 환언하면 경선이 잘못됐음을 본선에서 확인시키는 의사표시로도 볼 수 있는 것이다.

지방선거는 4년간 지자체 살림을 대행시키기 위한 프로세스다. 따라서 이 과정에서 여론조작과 마타도어, 흡집내기 등 유권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선동과 네거티브 캠페인을 철저히 경계해야 한다. 그 대신 정책공약과 인물검증에 올인해야 한다. 그 결과에 따라 후보를 선택하고 집중 지원하는 유권자 전략이 필요하다.
 
경선을 통과해 대통령으로 당선된 전직들을 보면서도 불량지도자를 경선에서 통과시킨다면 그들은 역사의 죄인이 되는 것이다. 무능한 시장군수가 지역을 망친 꼴을 보고도 또다시 묻지마식 정실투표를 반복하는 어리석은 유권자는 반드시 존재한다. 민주당은 물론 호남유권자들은 경각심을 갖고 똑바로 대응해야 한다. 대중가요 노랫말처럼 시장군수는 아무나 하는 게 아니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