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마항 화물선 운항 중단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전남도의 책임론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사태원인의 핵심은 이미 법적으로 항로가 개설돼 있는 곳에 전남도가 양식면허를 내주어 완도 어민들과 화물선 회사간에 갈등을 유발시키고 항해가 중단됐다는 것이다. 190억원의 예산을 들여 조성한 신마항의 기능을 전남도가 하루아침에 그르쳐 놓은 것이다.

신마항이 연안항으로 지정된 것은 1998년이었다. 이어 해양수산부가 2000년 신마항 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고시했고 고시 당시 ‘3천톤급 이하 화물선 항로는 기본 수로로 한다’고 적시했었다. 기본수로는 고금대교 개통 이전에 마량을 출발해 완도 고금, 약산, 금일을 운항하던 철부선 항로였다. 이에 따라 항로에는 운항에 방해가 되는 양식면허를 내주면 안 되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도는 이를 외면한 채 항로 위에 양식면허를 계속 승인해 줌으로써 분쟁의 씨앗을 뿌려왔다. 어민들 안전을 보장하고 화물선 운항도 보장하려 했다면 인근 장흥, 완도군에서 아무리 허가승인을 건의했더라도 관련 근거를 내세워 정확하게 거부했어야 옳다.

지난 27일 도 주관으로 열린 마량 신마항 항로확보 문제 관계기관 회의에서 전남도가 강진군 등 해당 지자체가 어민들, 선사와의 갈등 해결에 나서 이해당사자 협의체를 구성하라고 한 것은 이번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을 지고 이는 전남도가 사태해결 노력 보다 오히려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을 보인 것이다.
 
민원이 계속되면서 화물선 운항 중단이 장기화되자 화물선사가 화물 하역을 신마항이 아닌 완도항으로 옮겨 갔다고 한다. 지역경제에 당연히 타격이 올 수밖에 없다. 기가 막히는 일이다. 전남도가 사태의 심각성을 파악하고 하루 빨리 해결책을 내놓아야 한다. 200억원이 들어간 신마항을 무력화 시킨 전남도의 행위는 두고두고 비난 받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강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